검색어 입력폼

일본 경제성장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6페이지 | 가격 1,600원 (20%↓) 2,000원

소개글

일본 경제성장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일본경제의 발전과 변화(메이지유신 ~ 전후 고도성장기)

가. 메이지(明治)유신 후의 경제
나. 제1차 세계대전과 그후의 일본경제
다. 제2차대전과 그후 미군점령기의 일본경제
라. 고도성장기의 일본의 경제

2. 일본 경제의 구조적 특성
가. 정치적 특징
나. 금융 시스템의 특징
다. 산업구조의 특징
라. 기업적 특징

3. 일본경제의 위기(1971 ~ 잃어버린10년까지)
가. 고도성장의 끝에 경제위기와 극복
나. 버블경제의 형성, 팽창, 파열

4. 일본 장기불황(경제위기)의 진단 및 회복요인
가. 일본 장기불황 진단
나. 경제회복 요인

5. 향후 일본경제 전망

본문내용

1.1. 1.1. 1.1. 메이지(明治)유신 후의 경제
- 일본의 눈부신 경제성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2차대전 이전 일본경제의 근대화 과정을 살펴볼 필요가 있고, 그 중심에는 명치유신이 있다.
1.1.1.1.1. 명치유신(1853~77)은 일본의 봉건제적 지배체제를 타도하고 근대 천황제 국가와 일본자본주의를 탄생시킨 개혁운동이었다. 1853년 미국의 페리제독이 군함을 이끌고 일본의 개국을 강력히 요구하였고 1854년 「미일화친조약」,1858년「안정 5개국 조약」등 종속적인 외교통상조약이 체결됨으로써 막부의 위신이 실추된 것이 개혁운동의 계기가 되었다. 개국과 갑작스러운 외국무역으로 심각한 경제혼란과 사회불안 속에서 각 계파간에 국론분열, 대립이 거듭된 끝에 막부 타도운동이 하급무사계급을 중심으로 고조되었다. 1868년 무진전쟁으로 막부정부가 전복되어 명치정부가 수립되었다.
1.1.1.1.2. 명치정부는 천황제를 복귀시켜 국론을 통일시키면서 근대국가건설을 추진하였다. 명치정부는 막부에 이어 지방봉건권력을 중앙정부에 완전히 편입시켜 징병제 도입(1872)도입, 토지세제 개혁을 통해 군사적·재정적 기반을 확보하였다.
1.1.1.1.3. 명치유신으로 봉건제를 타파한 일본은 근대국가를 건설하기 위해 헌법제정, 토지제도 개혁, 화폐·금융·재정제도 및 근대적 교육제도의 도입을 서둘렀다.
1.1.1.1.4. 일본은 공업화를 시작하는 데 있어서 전통산업이었던 섬유산업을 구미기술과 결합시켜 수출상품으로 육성하는 동시에 거기서 얻은 외화를 중화학공업육성에 투자했고, 명치시대 때 일본은 유럽의 선진 국가들로 부터 외국인 교사, 기술자를 초빙함과 동시에 이들 나라에 유학생을 파견하여 기술 및 경영능력을 도입하면서 산업화를 추진하였다.
1.1.1.1.5. 일본산업혁명의 주도업종은 면업(방적), 견업(제사) 등이었다. 방적업은 기계와 면화를 수입에 의존하면서도 당초부터 근대화 공업생산이 도모되었고, 수입면사에 대항하면서 급속히 발전하여 생산된 면사가 국내시장외에 조선, 청나라 등지로 수출되었다. 제사업은 신형기계 제사를 중심으로 미국시장에서 유럽 및 중국제품을 몰아내면서 최대의 외화획득 산업으로 발전하였다. 이들의 대외경쟁력을 뒷받침한 것은 농촌에서 공급되는 저임금 여공들이었다.
1.1.1.1.6. 산업혁명의 또 다른 중심은 관영 군사공업으로서 철강, 조선 등의 중공업이었다. 이들 산업은 국가의 보호하에 거대 기계공업으로 창설된 후 재벌기업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넘겨졌으며 청일·노일 전쟁을 계기로 급속히 발전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