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북송 초 황제권의 중앙집권적 체제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중국 북송때 황제권을 본격적으로 중앙집권화 함으로써
꾀하던 내용과 황제권을 어떤 제도와 방법으로 중앙집권화 하며
강화시키려 하였는지에 대한 내용

목차

1. 머리말
2. 宋代 이전과 이후 皇帝權의 차이
1) 宋代 이전
2) 宋代 이후
3. 宋代 皇帝權의 中央集權化
1) 科擧制
2) 官僚制
3) 文治主義
4.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황제(皇帝), 혹은 천자(天子). 중국사를 이야기하는데 있어서 어느 곳에도 빠지지 않고 언급되는 단어이다. ‘하늘의 아들’이자 ‘중원(中原)의 통치자’와 같은 별칭처럼 중국사에서 황제(皇帝)가 가지는 의미는 매우 특별하고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진(秦)이후 황제에 의한 전제주의적 지배가 일찍부터 성립되고 장기간 지속되었다는 점에서 그렇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황제를 정점으로 한 지배체제의 연속성은 진(秦)․한(漢)제국이 성립하고 신해혁명에 이르기까지 중국은 황제 지배체제가 지속되어 내려왔고 따라서 중국의 역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중국사를 일관(一貫)하고 있는 이와 같은 황제 지배체제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황제를 연구해본다면 황제를 정점으로 명멸해왔던 여러 국가들의 정치뿐만 아니라 사회․경제․문화 등 전반을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특히 皇帝權을 알아봄에 있어서 宋代를 비롯하여 명․청의 시대가 특히 주목할 만 하다고 볼 수 있다. 그 이유는 송대 이후가 그 이전보다 황제권이 강화되어 나갔다는 사실 때문이다
결국 황제권은 ‘송(宋)’이라는 시대를 분기점으로 강화되었다고 볼 수 있겠다. 이는 앞에서 말했듯이 당시의 황제권에 대하여 알아봄으로서 ‘송(宋)’이라는 시대의 사회적․역사적 성격을 알아 볼 수 있는데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되어 진다.
이 글에서는 송대 초(初) 황제권이 어떻게 중앙집권화 되어 갔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황제권의 중앙집권 요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제도적인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하며 그 전에 송대 이전과 이후 황제권의 차이를 알아보고 이후 송대 황제권의 중앙집권화 과정에 대해서 살피고 글을 맺고자 한다.

2. 송대 이전과 이후 황제권의 차이

1) 송대 이전

위에서 언급했다 시피 송대를 분기점으로 그 이전 시대와 그 이후의 황제권은 변화를 겪게 된다. 이는 송대 이전의 국가멸망 상황을 보면 알 수 있다고 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