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애니메이션 속의 교육이론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본 자료는 교육이론을 애니메이션이라는 매체를 통해 풀어내고자 만들었습니다.

교육학개론정도를 배우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고 보입니다.

목차

서문

(사례1) 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을 통해 본 데스노트

(사례2) 풀 메탈 패닉에 대한 Vygotsky의 발달이론적 분석

(사례3) Erikson의 눈으로 본 신세기 에반게리온

마치며

본문내용

이런 신지의 내면은 에반게리온을 타게 되면서 정체성 위기와 이를 극복하는 심리적 유예과정, 그리고 어느 정도의 정체성 확립을 이루게 되는데요. 초반에 그의 직속상관이자 보호자격인 미사토와의 마찰, 그리고 또 다른 에반게리온을 조종하는 소녀들과의 만남, 자의는 아니었으나 처음 친해진 친구를 죽이고 자신이 속해있던 조직의 정체를 알아가는 과정들 속에서 점차 ‘나는 에반게리온의 파일럿’이라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자신의 역할을 인정해 나갑니다.
여기서 신지의 자아찾기 과정은 정체성 위기가 극복되는 세 가지 방법 중에서도 자아의 여러 국면을 통합하는 것과 함께 자신만의 독특함과 특수함을 가지는 모습을 보인다고 하겠습니다. 생사의 갈림길을 계속해서 나아가야 하는 상황에서 여러 가지 두려움과 현실 회피를 극복하면서 그만이 할 수 있는 역할을 제대로 인식한 것이라 할 수 있겠지요.
한편으로 그가 운이 좋다고 할만한 점은 그의 자아정체성이 확립되기에 매우 좋은 상황이 만들어졌다는 것이겠습니다. 신지는 실질적으로 작품전체에서 최강이며(후에 완결로 나온 극장판에서는 그가 세계를 재창조하는 힘을 가지는 말 그대로 ‘신’과 같은 위치가 되기도 한다) 말 그대로 인류를 지키는 마지막 보루와 같은 역할을 부여받게 되는 것입니다. 거의 누구와도 바꿀 수 없는 특수성을 가지게 되는 것이지요.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