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사상가들(소크라테스,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퀸틸리아누스,코메니우스,루소,페스탈로치,프뢰벨,몬테소리,듀이)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교육사상가들의 교육사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소크라테스
2. 플라톤
3. 아리스토텔레스
4. 퀸틸리아누스
5. 코메니우스
6. 루소
7. 페스탈로치
8. 프뢰벨
9. 몬테소리
10. 듀이

본문내용

◈소크라테스의 교육사상◈

철학활동과 교육활동을 병행한 소크라테스는 아테네 시민들에게 삶과 영혼에 대해 질문하여 그들이 유의미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려 하였다. 그는 반문법을 사용하여 사람들이 자신의 무지를 깨닫게 하였고, 산파술을 통해 스스로 생각한 개념과 정의를 낳을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소크라테스 그 자신은 어떤 교육이론도 만들지 않았지만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를 통하여 그리스 교육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들의 교육사상의 목적은 전문가와 기능인의 양성이 아닌 교양인의 양성에 있었고, 여기서 말하는 교양인은 지적, 도덕적 탁월성을 획득한 사람을 말한다.
소크라테스는 영원불편의 보편적 진리와 가치를 볼 수 있도록 이성의 힘을 키우는 데 교육의 목적을 두고 사람들에게 질문을 하여 그들 스스로 성찰하는 법을 가르치려 하였다.



◈플라톤의 교육사상◈

플라톤은 이상국가론에 따라 자신의 교육사상을 전개하였다. 그는 교육을 이상적 사회에 도달하기 위한 수단으로 간주하고, 사회 안정유지를 위한 방편으로 여겼다. 또한 국가에 의한 개인의 완전한 통제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교육은 국가적 기능이며 사회적 선별의 능을 담당한다고 여겼다. 플라톤은 혈통이나 신분에 의해서가 아니라 오직 교육에 의해 시민들을 분류하려 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교육에서 고등교육에 이르기까지 정교한 교육과정을 고안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