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기체가-한림별곡과 관동별곡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09.06.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5페이지 | 가격 3,800원

소개글

경기체가 전반에 걸친 작품개관과 한림별곡 관동별곡에 관한 내용이 자세히 수록되어있습니다.

목차

Ⅰ. 개관 2
1. 경기체가의 명칭 3
2. 갈래론(장르) 3
3. 경기체가의 형식 4
4. 형성 및 변천 과정 5
5. 작가층에 따른 경기체가의 변화양상 9
6. 경기체가의 의의 12

Ⅱ. 작품보기 13
1. 한림별곡 13
2. 관동별곡 19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관
1. 경기체가의 명칭
경기체가의 명칭에 대한 견해는 ① 景幾體歌, ② 別曲體, ③ 고려시가 전체를 지칭하는 別曲의 세 가지 유형으로 볼 수 있다.

- `경기체가(景幾體歌)`의 견해
‘경기체가’란 명칭은 안확이 「조선시가의 묘맥」에서 ‘경기체’라 처음 명명한 이후 조윤제가 ‘경기체가’라 호칭하게 되어 국문학계에 두루 통용되었으며, 이와 유사한 ‘경기하여가’, ‘경기하여가체’ 등으로 부르는 이도 있다. ‘경기체가’라 명명한 조윤제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이 종류의 시가에 대하여 안확은 그의 논문「조선시가의 묘맥」에서 최초로 이 시가를 이름지어 ‘경기체가’라 불렀다. 그 말의 의미는 이 노래가 말미에 반드시 …景 긔 엇더니잇고(景幾何如)라는 문구를 붙이기 때문에 거기서 경기라는 말을 따서 경기체가라 부르자는 것이다. 그 歌名이 잘 되었는지 어떤지는 몰라도 의미도 없는 별곡․별곡체인 어색한 말을 쓰기보다는 경기체가라 하면 이 시가의 형태적인 특색도 잘 나타내어 도리어 이 시가의 이름으로는 적당하지 않겠는가 생각된다.

- `별곡체(別曲體)`의 견해
이병기는 이러한 형태의 노래가 그 원형이 다른 별곡과는 상이한 독특한 체, 즉 한림별곡 체로 되어 있다는 것에 주목한다. 즉 고려속요인 청산별곡(靑山別曲)이나 서경별곡(西京別曲)과 같은 것을 `별곡`이라 부른다면, 이 한림별곡체는 `별곡체`라 부르는 것이 마땅하다고 주장하였다.
이 외에 김기동․김창규는 ‘별곡체가’로, 박성의는 ‘경기체별곡’이란 절충 명칭을 사용하기도 했다.

- 고려 시가 전체를 지칭하는 `별곡(別曲)`의 견해
정병욱은 ‘고려 속요와 ‘경기체가’(별곡체)는 내면적으로도 동일한 역사적 배경 앞에 동일한 심리적 욕구로 긴밀히 연계되어 있으므로 하나의 장르이며 이 둘을 통합한 고려시대의 시가형태 일반을 ‘별곡’이라는 명칭으로 통일하는 것이 옳다고 하였다. ‘별곡’이란 명칭은 과거에는 오직 ‘경기체가’ 형태에 국한하여서만 사용하여 왔지만 이제 이것을 고려 시가 일반의 범칭으로 사용하자는 것이다.

참고 자료

김문기, 「경기체가의 종합적 고찰」, 『한국시가의 연구』, 형설출판사, 1981
김동욱, 「안축론」, 『한국문학 작가론』현대문학, 1991.
김승찬 외, 『고전시가론』,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2004
김우환, ‘안축의 관동별곡과 정철의 관동별곡 비교 연구’, 영남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1987.
김정주, 『고려가요』, 조선대학교출판부, 2002
김정주, 「한림별곡의 사회적 고찰」, 조선대학교 인문과학연구 12집, 1990, p.40
박경주, 『경기체가연구』이회문화사, 1994
박경주, 「경기체가의 작자층과 시대적 변화 양상」, 『문학과 사회집단』, 1995,
박경주, 「국문학의 장르론과 경기체가」, 선청어문제23집, 서울대사범대국어교육과. 1995. pp.233~250
성기옥, 『한국문학개론』, 새문사, 2001
조동일, 『한국문학의 갈래 이론』, 집문당, 1992
한국문학개론편찬위원회, 『한국문학개론』, 혜진서관,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