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분만과 관련된 합병증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06.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분만과 관련된 합병증을 조사했습니다

목차

1. 다태임신
2. 제대탈출
3. 태반 부착 부위의 이상
4. 조기파막
5. 만삭전 조기파막
6. 양수과다증
7. 양수과소증
8. 자궁파열
9. 자궁내번증
10. 혈종
11. 양수전색

본문내용

1. 다태임신

다태임신은 둘 이상의 태아를 임신하는 것이다. 쌍태아 임신이 가장 많다. 70% 정도는 이란성이고, 남아보다는 여아인 경우가 많다.

1) 종류

일란성
하나의 수정란이 발달 초기에 두 개의 배아형태로 분할되어 성숙되는 것이다.
15일전에 분화하며 수정 15일 이후 체부형성이 완전히 이루어지고 난후에는 쌍태형성이 일어날 수 없다. 분할 시기에 따라 태반, 융모막, 양막의 숫자가 서로 다르지만 대개 일란성 쌍태임신인 경우는 태반과 융모막은 하나이지만 양막은 각각 2개이다.

이란성
태반과 융모막 및 양막이 각각 두 개이기 때문에 외모, 성, 유전형질이 모두 다르다.


2) 태아발달
자궁내 환경은 쌍태아 각각에게 반드시 동일하지는 않다. 태반의 혈액교환이 다양하여 한 태아가 다른 태아보다 더 많이 받을 수 있다.
일란성 쌍태아의 순환에서는 태반 사이에 서로 순환의 연결이 있어서 이쪽 태아에서 다른쪽 태아에게로 혈액의 주입이 한 시간에 전혈량의 15%까지도 될 수 있다. 쌍태아의 15%이상이 체중 250g이하이고, 대부분 조산아이다.
양수과다는 단태임신보다 10배 높게 나타난다.

3) 다태임신의 문제점
*1 모체측 문제점
모체 혈액량이 증가하여 심맥관게에 큰 부담을 주게되며 태아의 철분요구량이 증가됨으로 빈혈이 발생한다. 태반이 크기 때문에 전치태반의 빈도가 높고, 태아분만 전에 태반이 조기박리될 위험이 있다. 미숙아, 자간전증, 압박증상, 1차적 빈혈, 전치태반, 산후출혈, 정신사회적 문제에 노출되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