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장애인에_관한_인식과_편견.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신장애인에_관한_인식과_편견.

목차

<서론>
정신장애의 개념

<본론>
정신장애인
정신장애인에 대한 편견
편견의개념
정신장애에 대한 인식

<결론>
<느낀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정신장애에 대한 그릇된 인식과 오해는 이들이 치료를 받거나 사회인으로 살아가는데 장애가 된다. 시대에 따라 정신장애인에 대한 편견은 그 양상을 달리하면서 이어져왔다. 우리나라의 경우, 이전에는 정신장애인을 위험한 사람으로 보아 배척하는 태도가 강햇으나, 최근에는 사람들의 태도가 과거보다는 긍정적이다.(이은희, 김경자, 이신영,2000)
또한 정부의 정책도 과거에는 정신장애인에 대하여 무관심하거나 격리수용 정책을 위주로 하였으나, 최근에는 사회복귀정책을 선언하고 점차 정신장애인에 대한 지원을 늘여가고 있다. 예로서 1995년 정신보건법이 제정되고, 2000년에는 장애인복지법을 개정하여 정신장애인에게도 장애인 혜택을 부여하게 되었다. 이러한 정책 변화로 정신장애인을 위한 정신보건센터와 사회복귀시설들이 지역마다 설립되고 있다. 또한 정신장애인에게 제공되는서비스에도 괄목할 만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즉 정신보건센터나 사회복귀시설은물론 기존의 정신병원과 정신요양원 등 모든시설에서 정신재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거나 최소한 준비를 하고 있다. 이렇듯 정신장애인에 대한 서비스환경이 이전보다 많이 개선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하여, 이제 지역주민들과 정신장애인들은 보다 자주 만나게 되었다.
정신장애인의 회복과 재기에 미치는 지역주민들의 영향력은 매우 크다.
한 연구에 따르면, 정신장애인의 재기를 방해하는 첫 번째 요인이 오점이다.(SMITH,2000),따라서 정신장애인이 성공적으로 사회에복귀하여 주민들과 함께 살아가기 위해서는 주민들이 이들에 대하여 어떠한 편견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는 일이 중요하다.
우리나라에서도 1970년대부터 이와 관련된 많은 연구들이 수행되어 왔다, 그러나 이전의 연구들은 대부분 정신질환 자체에 관한 태도연구이거나 정신장애인에 대한 태도와 질환 자체에 관한 태도연구이거나 정신장애인에 대한 태도와 질환에 대한 태도를 섞어놓은 연구들이었고, 정신장애가 있는 사람에 초점을 둔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하였다.양자를 구분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는 정신질환 또는 정신장애에 초점을 두는지, 니면 정신장애가 있는 사람에 초점을 두는지에 따라서 연구결과가 달라 질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학위논문. 저자 서정자. 소속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배정규(2002).정신장애인의 재기(이론적 고찰)
출처 :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출처 : 보건복지부, 출처 : 대한신경정신의학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