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간호-방어기제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정신간호학 방어기제 보고서입니다.

목차

1. 방어란 무엇인가?
2. 방어의 초기 이론: 프로이드에서부터 자아심리학까지.
3. 방어의 후기 이론: 대상관계 이론 중심.
4. 방어기제의 분류(성숙도)
5. 자아 발달과 원시적 방어
6. 각각의 분류에 따른 자아방어기제의 설명 내용

본문내용

1. 방어란 무엇인가?

방어란 자아의 기능이며, 심리내적 및 외적 위험요인이나 스트레스로부터 개인을 보호하는 무의식적인 심리과정을 말한다.

정신분석교제에 의하면, 방어란 위험들과 그에 수반되는 불쾌한 정동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작동하는 자아의 분투를 가르킨다. 이때 위험이란 사랑하는 대상의 상실, 대상의 사랑 상실, 거세, 및 초자아의 인정을 받지 못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Moore and Fine, 1990). 사랑하는 대상의 상실이란 개인이 매우 의존하고 사랑하는 대상이 떠나가거나 죽는 등의 상황이다. 자아의 능력이 약할수록 대상 상실의 영향은 클 것이다. 대상의 사랑 상실은 대상이 더 이상 개인을 사랑하지 않는 상황이다. 대상 상실만큼이나 대상 사랑의 상실도 감당하기 어려운 일일 것이다. 거세는 넓게 보면 자신의 능력이나 소중한 것을 잃어버리는 것에 대한 상징으로 볼 수 있다. 초자아의 비난은 어떤 규범이나 원칙, 금지를 지키지 않았거나 이상적인 상태에 따르지 못한데 대해 책임을 돌리는 것인데, 초자아의 인정을 받지 못하는 것도 심리적으로 매우 어려운 위험이 된다.

방어 과정은 일차적으로 보호와 대처를 담당하는 자아의 기능이다. 이러한 자아의 기능은 신경증적 갈등 대처에서 결국은 역기능적이 된다. 그 과정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겠다. 방어기제는 신경증적 갈등으로부터 유래한 불쾌한 정동, 불안, 심리적 고통, 죄책감 등을 의식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사용된다(Mentzos, 1982). 방어기제를 통해 갈등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고통 감소 효과는 있다. 그렇지만 의식에서 배제된 인지적, 정서적 내용들은 사라지지 않고 활동성으로 남아있어서, 개인으로 하여금 더욱 강력하고 복잡한 방어 조치를 사용하도록 강요한다. 이런 조치들은 갈등의 의식적 해결을 방해하기 때문에 결국 역기능적이다. 처음에는 갈등과 부담을 해결하려는 정상적인 보호와 극복기제였던 것들이 나중에는 병리적인 방어기제가 되는 것이다. 결국 방어 자체가 비정상적이거나 병리적인 것은 아니며, 적응적인 기능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