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최우람 리포트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06.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6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최우람의 작품세계에 관란 리포트 입니다.

목차

1.미술과 과학의 관계
2.현대미술과 테크놀로지
3.최우람
4.최우람의 작품세계
5.최우람의 작품
6.맺음말

본문내용

1. 미술과 과학의 관계
20세기 전반에 있었던 예술운동, 즉 미래주의, 다다이즘, 구축주의가 오늘의 하이 테크놀로지 아트에 명백한 영향을 끼쳤다.
본격적인 의미로서 테크놀로지 아트가 탄생한 것은 19세기 말 산업혁명과 미술-장인-테크놀로지간의 상호접근의 가능해진 상황에서였으며, 이로부터 현재의 예술형태가 나타난 것이다.
하이 테크놀로지 아트의 주요한 특징은 특히 대중의 입장에서 볼 때 작품들이 고도로 전문적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형태의 예술의 발전함에 따라 다양한 테크놀로지들과의 결합을 통한 이와 같은 예술과 과학의 만남은 예술가들에 의해 시각적이고 지적이며 거대한 힘을 지닌 작품들을 제작하는 데에 활용되었다. 뿐만 아니라 테크놀로지 아트의 속성은 창작과정에서 관람자를 참여 시키고자 하는 예술가의 시도에 의해 드러날 수 잇는데, 특히 관람자의 입장에서는 단순하게 초대받는다는 개념에서 탈피하여 보다 친밀하게 상호 대화적인 차원에서 참여하게 된다.
미술 분야에서 최근에 사용되는 `인터액션`이란 용어는 관람자에게 이전의 `참여`의 개념보다 한층 더 중요한 역할을 부여한다, 여기에서 예술가는 자신의 작품과 관람자 사이의 상호교류가 일어나도록 하는데, 이는 최근의 기술 시스템에 의해 가능해진 과정으로써 예술작품이 사용자(관람자)의 행위(질문)에 반응(답변)하는 상황을 창출하는 것이다. 이러한 작품들은 관람자의 완전한 참여를 요구하는 총체적인 네트워크의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현대미술의 맥락 속에서 `인터액션`이라는 것이 사용자와 `지능을 지닌` 시스템 사이의 상호관계를 의미하는 반면, `참여`는 결과적으로 관람자와` 완성된` 예술작품 사이의 관계를 가리킨다. 소위 하이 테크놀로지 예술가라고 하는 사람들의 아주 특별한 관심은 단순히 수학적이고 합리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정신적인 교류과정에 이르는 인공지능의 가능성을 확장하는데 있다.
하이 테크놀로지 예술작품은 이전의 조형예술에서 한계를 뛰어넘어 보다 적극적인 방식으로 관객에게 다가가게 되었고, 관객 또한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관찰, 행동, 반복을 통해 그것을 즐기게 되는 작품 안에서 놀이적 성격을 끄집어낼 수 있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