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설시조의 풍자성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사설시조의 특징 중 대표적인 것으로 풍자성을 들 수 있습니다. 대표 작품 다섯 개를 선정하여 사설시조의 풍자성에 대하여 자세히 분석해 보앗습니다.

목차

Ⅰ. 서론…………………………1

Ⅱ. 본론…………………………2
1. 일신이
2. 댁들에
3. 두터비
4. 벌거버슨
5. 갓나희들이

Ⅲ. 결론…………………………5

본문내용

Ⅰ. 서론
○ 풍자란 인류만이 할 수 있는 표현행위 중에서도 상위에 속하는 행위이다. 풍자는 사실에 대한 직접적인 표현도 아니고, A를 B로 표현하는 단순한 비유도 아니다. 풍자는 비판과 해학이 접목된 것이다. 즉 당대 사회의 부조리, 인간사의 애환 등을 고발하는 행위이며, 웃음 속에 비수를 품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고발 행위는 기득권층에서는 별로 나타날 일이 없다. 때문에 역사 속에서 풍자행위는 거진 대다수의 민초들에 의해 행해져 왔다.
풍자는 곧 우화나 시의 형태로 표출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조선시대의 경우 민중들에 의해 탈춤, 꼭두각시놀음 등으로 표현되기도 하였다. 풍자시의 민중성이라는 특징은 김삿갓의 예를 보면 잘 드러난다. 김삿갓 풍자시는 김삿갓 개인만의 푸념이 아닌 민중의 것이다. 사람들은 그의 시와 이야기를 통해서 일상의 틀에서 벗어나고 혹은 동질성을 획득한다. 때문에 유독 김삿갓의 일화와 작품은 구전되는 것이 많으며, <부자 정승에게 한강을 논으로 판 이야기>처럼 봉이 김선달의 이야기 또는 오성과 한음 이야기의 주인공이 김삿갓으로 바뀌어 구연되는 경우도 있다. 이는 곧 김삿갓의 이야기가 김삿갓만의 이야기가 아닌, 민중의 뜻과 마음을 대변해주는 이야기라는 사실을 증명하는 것이다.
시조는 조선 후기 들어 평민들에게도 번지기 시작하였고, 일반 백성들, 그리고 가단들은 시조의 연행 과정에서 중장을 길게 늘이는 사설시조의 형태를 발전시키기 시작했다. 물론 사설시조가 조선 후기에 발생된 것은 아니다. 기실 사설시조는 단시조와 같은 시기에 발생되었으나 조선 후기에 융성했던 것이다. 아무튼 이러한 사설시조의 대부분을 연행한 평민들은 정부와 관료들에 대하여 무한한(?) 불신과 박탈감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러한 감정은 시조의 내용에 그대로 드러나게 되었다. 사실 사설시조의 대부분이 풍자시라 하여도 무방할 정도이다. 본고는 다섯 수의 사설시조를 제시 및 분석하여 이러한 사설시조의 풍자성에 대하여 논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