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회계학콘서트 Summary (요약)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말 그대로 회계학 콘서트 써머리입니다.
이 보고서만 읽더라도 책 한권을 읽은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Prologue.

Episode1. 눈속임 그림과 숨은 그림 찾기

Episode2. 현금제조기의 효율을 높이자

Episode3. 참다랑어 초밥은 왜 이익을 올릴 수 없을까?

Episode4. 채점 후의 시험지를 검토하지 않는 아이는 성적이 나쁘다

Episode5. 만두 가게와 프랑스 고급 레스토랑, 어느 쪽이 더 돈벌이가 될까?

Episode6. 샤넬은 왜 비쌀까?

Episode7. 성형미인을 조심하자

Episode8. 낭비가 없고 제조 속도가 빠른 공장일수록 이익을 올린다

Episode9. 최고경영자의 결단

Episode10. 셜록 홈스의 예리한 관찰력과 행동력 따라잡기

Episode11. 회계의 속임수에 속지 말자!

Epilogue.

본문내용

아버지의 부고로 인하여 어려움에 빠진『한나』라는 회사의 사장으로 취임한 주인공 ‘유키’가 공인회계사이자 교수인 아즈미의 도움으로 회계를 서서히 알아가며 회사를 살려나간다는 것이 이 책의 커다란 줄기이다.
아래는 「회계학 콘서트」를 읽은 후의 단순한 독후감을 쓰는 것이 아니라, 아래 내용만 읽더라도 모든 사람이 책 한 권을 다 읽은 것처럼 느낄 수 있도록 각 장(Chapter)별로 간단하게 요약하였다. 참고로 각 단락의 제목은 이 책의 순서를 그대로 따라갔으며 회계 관련 주요 용어 등은 각주로 처리하였음을 밝혀둔다.

Prologue.
아버지께서 경영하는 『한나』라는 연간 매출액이 100억 엔이나 되는 회사에 디자이너로 입사한 주인공 유키는 아버지의 부고로 인하여 갑작스럽게 후임 사장으로 임명된다. 하지만 유키는 디자이너의 업무를 해왔던 터라 회사를 운영해 나갈 자신이 없었고, 자신에게 회사의 모든 것을 상속한 아버지를 원망한다. 사장으로 임명된 다음 날, 회사의 주거래 은행 지점장이 유키를 찾아와 축하인사 겸 회사와의 거래내역 등을 설명하고, 경영위기에 처한 회사에 대하여 채권자의 입장에서 대출금을 회수하기 위하여 회사의 구조조정을 단행하라고 말한다. 덧붙여 개인보증을 요구하였고, 아무것도 모르는 유키는 지점장이 시키는 대로 해버린다. 뒤늦게 회사가 빚에 시달리고 있는 사실을 알았고 개인보증이라는 엄청난 일을 저지른 것에 대하여 불안해하였다. 그래서 유키는 회사 임원과 얘기해봤지만 아무것도 모르는 유키에 대해 모두 쌀쌀맞게 굴었다. 그러던 찰라 유키의 어머니께서 사실을 알게 되었고, 유키는 자신과 같은 아파트에 사는 아즈미에게 도움을 요청하기로 한다.

Episode1. 눈속임 그림과 숨은 그림 찾기
1. 첫 번째 컨설팅
공장에서 제품 재고가 늘어난 원인의 책임을 제조부장, 제품기획부장, 경리부장 등이 서로 미루면서 결국 사장인 유키에게 판단을 내리라고 떠넘긴다. 유키는 이러한 사실을 아즈미와의 첫 번째 만남에서 하소연하듯 말한다.

참고 자료

회계학콘서트 제1판 8쇄, 한국경제신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