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뇌해부학 brain anatomy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뇌해부학 brain anatomy

목차

Brain anatomy

■ 뇌의 일반적인 특징
■ 대뇌(Cerebrum)
■ 간뇌(Diencephalon)
■ 뇌간(Brain stem)
■ 소뇌(Cerebellum)

■ 참고문헌

본문내용

Brain anatomy
■ 뇌의 일반적인 특징
뇌는 두개골과 뇌척수막에 싸여져 뇌척수액 속에 들어있다. 뇌의 활발한 대사속도는 산소 결핍에 대하여 매우 민감하다.
매우 섬세한 CNS는 뇌를 둘러싸는 두개골과 척수를 둘러싸는 척주에 의해서 보호 받는다. 수막(뇌척수막,meninges)은 뼈와 CNS의 연조직 사이에서 보호막을 형성하는 결합조직이다. CNS는 뇌 속의 빈 공간인 뇌실과 척수의 중심관, CNS 전체를 둘러싸는 지주막하강(subarachnoid space)내를 순환하는 뇌척수액(cerebrospinal fluid) 속에 잠겨 있다.
CNS는 회백질과 백질로 구성되어 있다. 회백질(회색질, gray matter)은 신경세포체와 수상돌기, 무수축삭의 다발과 신경교로 구성된다. 뇌의 회백질은 대뇌와 소뇌의 피질층(겉질층, cortex layer)에 존재하며 회백질로 된 핵(nuclei)이라고 하는 신경세포의 집단이 백질 속에 위치하고 있다. 백질(백색질, white matter)은 CNS 속에서 신경로를 형성하는데 신경교와 함께 수상돌기의 집단과 유수축삭으로 구성된다.
천억 개의 신경원으로 구성된 뇌의 무게는 약 1.5kg으로 축삭과 수상돌기 사이에서 신경연접을 통하여 신경원끼리 정보를 주고 받는다. 뇌 안의 신경전도는 신경펩타이드라고 하는 특수한 신경전달 화학물질에 의해서 조절되며 이들 특수한 화학단백질 전달자는 특수한 정신 기능을 담당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뇌는 왕성한 대사능력을 가지고 있어 지속적인 산소와 영양물질의 공급이 필요하다. 비록 뇌의 무게가 체중의 2%에 불과하지만 뇌는 심장 박출량의 약 20%정도를 받아들이며 이는 분당 750ml의 혈액이 흘러가는 것과 같다. 이 혈류량은 물리적 또는 정신적 활동에 변화가 있더라도 비교적 일정하게 유지되는데 만약 10초 동안의 뇌혈류 혈류부전이 생길경우도 의식을 잃는 원인이 된다.
뇌는 인체의 조직 중 가장 예민한 부분으로 높은 대사율 때문에 뇌는 끊임없이 산소를 요구할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영양물질의 공급과 노폐물의 신속한 제거를 필요로 한다. 또한 뇌는 특정 독소와 약물에 매우 예민하다.

참고 자료

고병문외 공저, 간추린 인체해부학(2006), 서울 : 정문각
이한기외 공저, 인체해부생리학(2006), 서울 : 수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