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뇌졸중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뇌졸중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 뇌졸중
1. 병태생리
2. 종류
3. 원인
4. 간호사정
5. 간호계획 및 수행

■ 참고문헌

본문내용

뇌졸중
최근 우리나라의 뇌혈관 질환은 중년 후반기부터 발생률이 증가하여 50대 이후 사망원인의 1위를 차지한다. 뇌혈관성 장애(cerebrovascular accident, CVA)로 인한 위험은 인구 10만 명당 사망자 수가 50대에 66.5명, 90대에 231.6명, 70대에 813.4명에 이른다.(통계청, 2002년 사망원인 통계) 뇌혈관성 장애는 계절에 따라 차이가 적다. 남성은 여성보다 발생 빈도가 3배 정도 높다. 뇌졸주은 뇌의 혈액 순환을 방해하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나며, 손상받은 혈관의 위치나 범위에 따라 다양한 신경계 장애를 초래한다.
뇌졸중은 갑자기 발병하는 응급질환이므로 신경계 결손은 물론 영구적인 장애를 예방하기 위해 즉각적으로 치료해야 한다. 뇌졸중 치료를 위해 소용되는 경제, 사회적 손실 또한 심각하다.

1. 병태생리
뇌세포는 산소와 당을 저장할 수 없기 때문에 계속 혈류를 공급받아야 한다. 혈류는 CO2와 젖산같은 대사산물의 제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뇌의 혈류가 감소하면 수분 내에 뇌 조직이 영구적으로 손상될 수 이따. 뇌의 자동조절 기능은 뇌의 혈류가 분당 1,000cc 정도가 되도록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뇌동맥은 혈압 및 CO2 분압의 변화에 따라 확장하거나 수축하기도 한다.
뇌졸중은 특정 동맥의 손상으로 m 동맥에서 혈액을 공급받는 뇌 조직에 허혈 현상이 발생하여 뇌 기능이 손상되는 것이다. 허혈은 뇌에 저산소증 무산소증, 저혈당증을 초래하여 침범된 신경원과 신경교세포 및 조직을 경색시키거나 괴사시킨다. 뇌졸중 발생 이후에 뇌대사는 침범된 영역뿐만 아니라 대뇌반구의 반대쪽에도 영향을 미친다.
소열공 경색이 발생할 수 있다. 열공은 뇌 내의 작고 깊은 공간 안에 있다. 작은 혈관으로 폐색이 되면 영향받은 뇌 조직에 경색과 괴저를 초래한다. 열공경색은 대부분 내낭, 기저신경절, 시상 안에서 주로 발생한다. 이로 인해 완전 운동결손이나 감각결손을 초래한다.

참고 자료

최철자외 공저(2008). 성인간호학 2. 서울 : 수문사
이향련외 공저(2008). 성인간호학 2. 서울 : 현문사
고일선외 공저(2006). 최신임상간호메뉴얼. 서울 :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