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도서관불안 이론의 고찰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6.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도서관불안 이론의 고찰 요약

목차

1. 서론

2. 일반 불안 이론

3. 도서관불안
3.1 개념
3.2 요인
3.3 증상
3.4 정보활용 능력과의 관계

4. 향후 국내 연구방향 제안

5. 결론

본문내용

1. 서 론
도서관불안이란 도서관 이용과 관련하여 이용자가 느끼는 불안 혹은 막연한 두려움을 의미한다. 1950년에서 1960년대에 걸쳐 심리학적 개념으로 등장한 불안의 개념을 문헌정보학 분야에 도입하여 도서관불안이라는 용어를 처음 제시한 연구자는 Mellon(1986)이었다.
지금까지의 도서관불안 연구는 미국의 대학도서관을 중심으로 진행되어 왔으며 아직 국내 도서관 환경에서의 연구는 구체적으로 이루어진 바 없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심리학적인 개념으로 등장한 일반 불안 이론에 대한 고찰을 통해 도서관불안 개념의 이론적 근거를 모색하는 동시에 도서관불안과 관련한 선행연구 조사를 통해 도서관불안과 관련한 다양한 측면에서의 이론적 접근을 시도함으로써 향후 국내에서의 도서관불안 연구를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2. 일반 불안 이론
도서관불안에 대한 온전한 이해를 위해서는 먼저 일반적인 불안이론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일반불안 이론에 대한 고찰은 도서관불안 개념의 이론적 근거를 모색하는 한 방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 일반불안에 대한 정의
두려움 혹은 이와 유사한 감정을 주관적으로 경험하는 감정 상태, 불확실함과 무력감.
불안은 생체가 친숙하지 않은 환경에 적응하고자 할 때 나타나는 가장 기본적인 반응양상이다.

- 불안 증상
ㆍ신체적인 불안 : 심장박동의 증가, 호흡 곤란, 혈압 상승, 근육 긴장, 체온 하강, 피부탄력감소, 소화불량, 입속이 마르고, 손에 땀이 나는 증상
ㆍ정신적 혹은 심리적 증상 : 무섭고 위협을 느끼는 증상, 자극과민성, 공황, 예기불안, 내적 정신적 공포, 사소한 일에 대한 거정, 집중 곤란, 수면 장애
적당 수준의 불안은 창조적이고 적극적인 반응을 유발하여 개인이 성장하는 데 도움을 줄 수도 있으나 불안의 정도가 지나치게 되면 각종 정신병적 장애 등 심각한 병적 수준의 문제를 동반하게 되며 자기신뢰감이나 자기 존중감이 부족해지고 신체적인 장애와 심리적인 장애를 겪게 된다.
이러한 인간의 기본적정서인 불안의 개념과 관련하여 그 동안 실존철학, 심리학, 사회학, 정신의학 등 각 분야에서 다각적인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