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크룹, 세기관지염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파일내용 상세보기
■ 크룹(Croup)
급성 발작성 후두염
(경련성 크룹)
급성 후두기관기관지염
(LTB)
급성 후두개염
급성 기관염

세기관지염

목차

■ 크룹(Croup)
1. 원인과 발생빈도
2. 증상
3. 진단검사
4. 치료적 관리

본문내용

1. 원인과 발생빈도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대부분의 바이러스성 크룹을 야기한다. 급성 발작성 크룹의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다.
크룹의 가장 흔한 형태인 후두기관기관지염은 주로 영아와 유아에게 영향을 미치며, 생후 6개월에서 6세 아동에게 기도폐쇄의 주된 원인이다. 크룹의 발병률은 여아보다 남아가 더 높고, 겨울에 더 발병률이 높다.
급성 발작성 크룹은 1~3세 아동에게 더 많이 발생한다. 발작성 크풉은 불안하고 흥분하는 아동에게 더 자주 발생한다. 발작성 크룹은 유전적인 소인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세균성 기관염은 후두기관기관지염과 급성 발작성 크룹보다 흔하지 않다. 이는 상기도 감염으로부터 진행되며, 비슷한 임상소견 때문에 후두기관기관지염과 혼동할 수도 있다. 후두기관기관지염 치료는 아동에게 세균성 기관염이 있다면 효과적이지 않다.
입원을 하게 되는 크룹의 가장 흔한 형태는 급성 발작성 크룹과 후두기관기관지염이다.

2. 증상
크룹은 대개 밤에 시작되면 며칠간의 상기도 감염증상이 선행될 수 있다. 후두기관기관지염 아동은 점진적인 발병양상을 보이며, 다른 증상 징후들과 동반하여 40℃ 이상의 발열 증상이 있다. 발작성 크룹은 열이 나지 않는다
◇ 임상소견
▪ 거칠고 쇳소리 나는 개 짖는 듯한 기침의 갑작스러운 발병, 인후통, 흡기성 천명, 쉰 목소리
▪ 호흡 시 보조근육의 사용(흉골하, 늑간, 흉골상부의 견축)
▪ 놀란 모습
▪ 초조함
▪ 청색증
▪ 증상은 보통 밤에 악화되고 낮에 좋아지며, 며칠동안 재발될 수 있다. 크룹은 주로 3~4일 동안 지속된다.
3. 진단검사
진단은 주로 임상 증상의 관찰로 내려진다. 바이러스성 크룹과 세균성 후두개염의 구분은 치료가 다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H. influenzae type b(Hib) 백신의 사용은 후두개염의 발병률을 감소했다. 크룹점수는 종종 호흡부전의 중증도를 기술하는 데 이용된다. 동맥혈가스분석 수치 또는 맥반산소계측으로 동맥혈산소분압의 저하를 감지할 수 있다.

참고 자료

S.R James, J. W. Ashwill(2009). 원리와 실무중심의 아도간호학 하권. 서울 : 현문사
김미예외 공저(2004). 최신 앋ㅇ건강간호학 각론. 서울 : 수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