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간호학 <급성 편도염 Case study>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09.06.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1페이지 | 가격 4,200원

소개글

연구의 필요성부터 간호과정까지 꼼꼼히 정리했습니다 ㅇ_ ㅇ
후회 안하실거에요 !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문헌 고찰

Ⅱ. 본론
1. 간호사정
2. 간호문제
3. 간호과정

Ⅲ. 결론
1. 연구의 결과 및 제언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흔히 편도염은 열과 식욕부진, 권태감을 유발하므로 환아에게 위험한 질병이 될 수 있다. 이 질환은 1세 이하에서는 드물며, 4-7세에 가장 많이 발생하고 소아후기와 성인에서도 계속적으로 발생하므로 소아과 실습을 하면서 편도염의 간호방법에 관해 지식을 습득하고 간호사례 연구를 통해 편도염을 진단 받은 대상자를 통하여 편도염의 증상을 사정하고, 간호진단을 내리고, 간호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이를 적용하여 대상자의 최적의 안녕 상태를 도모하고자 함이다.

<중 략>

모양과 대칭성 : 정상적으로 아동의 머리모양은 돌출이나 함몰된 부위 없이 좌우 대칭이며, 신생아의 경우 대천문에서 매 박동 시 맥박이 감지되기도 한다. 머리를 관찰하는 동안 얼굴의 대칭성, 움직임, 전반적 모양을 살펴본다.머리조절 : 영아를 앉힌 자세에서 검진 할 수 있다. 영아의 머리를 지지하지 않은 상태에서 머리를 유지하거나 들어 올 릴 수 있는 영아의 능력을 사정한다. 생후 4개월이 되면 머리를 몸의 중앙선에 똑바로 세울 수 있다. 생후 6개월이 되어도 머리를 가누지 못하는 것은 뇌손상의 가능성을 암시하므로 정밀 검사를 받도록 의뢰한다. 움직임에 제한이 있는 경우 흉쇄 유돌근의 손상으로 인하 사경을 의심할 수 있다. 만약 머리를 굴곡 시킬 때 통증을 호소하거나 반궁 긴장이 나타나는 경우 뇌막에 이상이 있음을 의미한다.

<중 략>

1) 열을 내리게 하기 위해서는 피부 모세 혈관이 확장이 되어 열이 발산이 되도록 해야 한다. 2) 체온보다 높을 경우 전도열이 환자의 몸 쪽으로 유입되기 때문에 체온보다 다소 낮은 30도 정도 물로 몸과 사지를 닦는다.

<중 략>

1) 통증이 있는 경우부드러운 음식이나 유동액, 미음, 죽 같은 음식을 섭취할 것을 알려드렸다.2) 그렇지 않은 음식의 경우 충분이 구강에서 저작한 후 부드러운 상태가 되었을 때 연하하는 것이 좋음을 얘기해 주었다.3) 국소 냉 적용의 원리로 아이스크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드렸다.

참고 자료

아동간호학(각론)/ 김영혜 외/ 현문사(2003)
발달단계별 아동간호학/ 이화자 외/ 정담미디어(2003)
아동간호학(각론)/ 김미혜 외/ 수문사(1999)
아동의 간호진단과 계획/ 서울대학교 편/ 서울대학교출판부(1999)
임상간호메뉴얼/ 현문사(2003)
Essentials of clinical nursingⅢ/ 한우리(2005)
건강관리협회:http://www.kah.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