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IT를 이용한 미래의 전쟁 양상 및 기술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IT를 이용한 미래의 전쟁 양상 및 기술에 대해 조사.

목차

1. IT의 정의
2. IT를 이용한 국방의 선진화
3. IT를 이용한 전쟁 무기
4.느낀 점 및 고찰

본문내용

1. IT의 정의

Information Technology 의 약자로 정보기술이란 뜻을 지닌다.
정보화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유형·무형의 모든 기술과 수단을 아우르는 간접적 가치창출에 무게를 두는 기술을 뜻하는 정보통신 용어로 정보통신 산업의 발전과 함께 정보혁명을 주도하는 기술로 부각되었다.

2. IT를 이용한 국방의 선진화

2007년 11월 24일 매일경제신문

IT는 우리 삶의 모든 것을 획기적으로 바꿔놓았다. 심지어 전쟁의 개념 마저 뒤흔들어 놓았다.

과거의 전쟁이 사람, 즉 병력의 수에 절대적으로 의존해왔다면, 최근의 전쟁은 대량살상무기 등 무기 체계의 우월성이 보다 중요한 전략요소로 자리매김됐 다. 하지만 기술혁명이 가속화되면서 대규모 물량전 보다는 정보수집 능력과 지휘통제 체계를 이용해 적의 핵심전력에 정밀 타격을 가하는 정보전으로 국방의 패러다임이 옮겨가고 있다.

지난번 이라크전쟁은 인류의 전쟁사 가운데 IT가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된 첫 IT전쟁이라 할만 하다. 무인정찰기에 의한 근거리 상공촬영 등을 통해 적진의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위성항법장치(GPS) 등 신기술을 통해 원거리에서도 원하는 목표물을 정확히 공격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이메일, 블로그, 디지털 카메라 등을 통해 네티즌들이 실시간으로 전쟁소식을 전달하고, 상호해킹, 인터넷 반전시위 등이 전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등 그야말로 네트워크를 통한 또 하나의 전쟁이 인터넷상에서 격렬하게 펼쳐졌다. IT기술은 이제 전쟁의 승패를 가름하는 필수요소가 됐다.

국방부는 2005년 `국방개혁 2020`을 통해 우리 군을 인적ㆍ양적 중심에서 기술ㆍ정보 중심의 정예화된 군구조로 개편하겠다고 밝혔다. 2020년까지 병력규모를 68만명에서 50만명으로 축소하고, 정찰위성ㆍ 차세대 전차 도입 등과 같은 최첨단 기술 도입을 통해 전투ㆍ지휘 능력을 높이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이 처럼 국방 개혁을 달성함은 물론 미래전에 대한 대응력을 높이고, 작고 효율적인 부대 운영을 위해서 IT의 도입은 필수적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