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야외에서 볼 수 있는 지형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야외에서 볼 수 있는 지형 3가지를 정리한 것입니다.

목차

1. 마이산의 타포니
2. 설악산 십이선녀탕의 판상절리와 박리
3. 관악산 연주대의 수직절리

본문내용

야외에서 관찰되는 다양한 지형 중 마이산의 타포니, 설악산 12선녀탕의 판상절리와 박리, 그리고 관악산 연주대의 수직절리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교육실습 기간 중 야외로 지형을 촬영하러 나갈 시간이 부족하여 평소 부모님과 여행, 등산을 다니며 찍었던 사진을 이용하여 보고서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사진은 모두 직접 가서 찍었던 사진입니다. 사진에 있는 분들은 저희 부모님이십니다. 따로 촬영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지 못한 점 죄송합니다.

1. 마이산의 타포니
1) 마이산 지도
2) 마이산 소개
전라북도 진안군 진안읍 남쪽 약 3㎞ 지점에 있는 두 암봉으로 된 산.
높이는 서봉(암마이산) 685m, 동봉(수마이산) 678m이다. 소백산맥과 노령산맥의 경계에 있으며, 동봉과 서봉의 모양이 말의 귀처럼 생겼다 하여 마이산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지질은 백악기의 역암(礫岩)이다. 남쪽 비탈면에서는 섬진강 수계가 시작되고 북쪽 비탈면에서는 금강 수계가 발원한다. 산 전체가 거대한 바위인 탓에 나무는 그리 많지 않으나 군데군데 관목과 침엽수·활엽수가 자란다.
3) 타포니
암석의 측면에 형성된 풍화혈(암석이 물리적 화학적 풍화작용을 받은 결과 암석의 표면에 형성되는 요형(∪형)의 미지형)을 말한다. 주로 결정질 암석에 전형적으로 발달하지만 사암, 석회암, 결정편암 등에서도 발달한 것을 관찰할 수 있다. 화학적 풍화가 탁월하게 진행되는 온난 습윤한 지역보다 주야의 온도차가 크고 동결과 용해가 교호교체하면서 물리적 풍화가 진행되는 건조기후 하에서 활발히 형성된다.

4) 마이산 타포니

마이산을 남쪽에서 보게 되면 봉우리중턱 급경사면에 군데군데 마치 폭격을 맞았거나 무언가 파먹은 것처럼 움푹 움푹 파인 많은 작은 굴들을 볼수 있은데 이는 타포니 지형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