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서평]푸코의 『감시와 처벌』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푸코의 『감시와 처벌』서평입니다.
『감시와 처벌』에 나타나는 푸코의 사회철학으로 현대 사회의 문제점을 분석했습니다.
또한 푸코 철학 자체에 대해서도 비판을 시도했습니다.
철학 전공자로서 심도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과제 점수 20점 만점 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지배와 억압 - 『감시와 처벌』에 나타는 ‘규율’을 중심으로
1. 푸코에 있어서 ‘규율’의 모습
2. ‘규율’과 현대의 자화상
3. 푸코의 사회철학 비판
Ⅲ. 결론 - 참된 민주주의

본문내용

Ⅰ. 서론
미셸 푸코는 다양한 저작들을 통해 현대 사회에 파장을 던졌다. 그는 철학자로서 반인간주의적 철학을 전개시켰는데, 그 내용은 주로 인류 역사와 현대 사회에 대한 비판이었다. 그러한 비판들 중 현대 사회를 음미하는 데 있어 빼놓을 수 없는 저작이 『감시와 처벌』이다. 푸코는 이 책에서 형벌 제도와 학교, 공장, 군대, 병원, 감옥 등의 건물 형태와 규율을 분석․비판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비판은 국가와 사회가 어떤 방식으로 군중을 감시하고, 훈련시키며, 길들이는지에 집중돼 있다.
『감시와 처벌』은 모두 우리 사회의 드러나지 않은 억압에 대한 성찰을 제시해준다. 가령, 우리 모두가 흔히 겪는 학교, 병원, 군대에서의 합리적 규칙이라고 칭해지는 것들이 실은 비합리성과 억압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국가를 장악하고 있는 법률, 군대를 유지하는 군율, 시민 사회를 지탱하는 도덕규범, 학교에서의 학칙 등은 흔히 지켜져야 하는 것이며, 이것을 지키지 않는 자에게는 비난과 처벌을 가한다. 하지만 푸코에 따르면 이러한 규칙들이 실은 국가가 시민을 억압하는 규율에 지나지 않으며, 효과적으로 시민을 포박하고 있는 ‘조용한 폭력’에 다름 아니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푸코의 사유가 모조리 긍정적인 것이라고는 할 수 없다. 그가 『감시와 처벌』을 통해 해체해놓은 ‘가치(價値)’의 폐허 위에서 무엇을 쌓아야 할지 고민이 되기에 그렇다. 그가 모든 것을 비판해 놓았으되, 그 대안을 제시하지 않음으로 인해 현대인은 공허함을 돌파하기 힘들어진 것이다. 국가에 의한 감시와 규율을 비판은 하였지만, 진정한 국가의 모습은 어떠해야 하는가, 건강한 사회의 양태는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침묵하고 있기에 그렇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푸코의 주요 저작물인 『감시와 처벌』을 중심으로 푸코의 사유를 일단 더듬어 볼 것이다. 그리고 푸코의 눈을 통해 현대 사회를 음미해 볼 것이다. 이렇게 푸코의 방식을 좇아 현대인의 자화상을 비판해보되, 그러한 푸코의 비판의식 역시 비판 대상으로 삼아볼 것이다.


Ⅱ. 지배와 억압 - 『감시와 처벌』에 나타는 ‘규율’을 중심으로
1. 푸코에 있어서 ‘규율’의 모습
푸코에 따르면, 규율 중심적 사회로의 변화는 규율의 기능적 전환을 가져오게 되었다. 이전까지의 규율은 범죄를 방지하고 위험을 예방하는 등의 소극적인 기능을 수행하였으나, 이제는 규율을 통해 사회의 복지복리 증진을 꾀하게 된 것이다.

참고 자료

『감시와 처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