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연의 나노기술

저작시기 2009.03 |등록일 2009.06.22 | 최종수정일 2018.01.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자연 속에서 발견한 나노기술 관련 레포트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서론>
100nm이하 크기에서는, 전자 파동현상, 원자간 반데르발스힘, 밴드갭등 양자역학이 자연의 법칙으로 아주 중요하다. 특히 BT의 발전 원동력을 NT에서 획득하는 연구의 시작은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BT의 핵심은 기능,성 유전자의 규명/조작/복제에 있고, 특히 염기서열의 조작이나 바이오칩 개발에 있어 NT는 필수적이다. NT로서도, 물질/장치 대량생산에 있어서는 BT의 복제기술 접목은 충분히 필요하다.이러한 관점에서, 자연계 생물의 현상에서 나노기술을 발견,유추 해 보는 이번 레포트는 매우 뜻깊은 작업이라 생각한다.
특히 이번 레포트에서는, 오랜 세월간 그 역할 혹은 작용을 이어 온, 자연의 놀라운 기술,혹은 발명품이라 할 수 있는 ‘광구조’(광결정)에 주목 해 보았다.

<본론>
색소분자는 가시광선을 일부를 흡수하고, 나버지를 반사해서 색을 내는 것이라고 배웠다.이를테면, 식물 잎이 녹색인 이유는 엽록소가 녹색의 빛만을 반사하고 나머지 영역의 빛은 흡수하는 것에 기인한다. 그러나, 이번 레포트 관련 조사를 하던 차에, 위의 생각이 흔들리게 된, 특이한 녀석들을 찾게 되었다.
열대림으로 이루어진 중남아메리카에는, ‘몰포’나비가 살고 있다. 몰포(Molpho)는 그리스어로 ‘반사된다’는 뜻이라고 하는데, 이 녀석은 날개짓을 하면 어두운 숲속에서 파란색 보석과 같은 조각이 반짝거리는 듯하다. 때문에 나비 가운데 색깔이 가장 아름답고 화려한 종으로 꼽힌다.
그런데, 더욱 놀라운 사실은, 몰포나비의 날개에는 파란 색소성분이 전혀 없다는 것이다.다만 날개에 독특한 표면 구조를 가져, 파란색 파장의 빛만을 반사함으로 그렇게 보이는 것이다. 실제로, 이 녀석은 날개 가장자리에서 보듯이 거무잡잡한 색이다. 몰포나비의 경우와 같이, 색소 없이 색이 발생하는 경우를 ‘구조색(structual color)라 하는데, 이는 놀라운 자연의 나노기술로 연결된다.
그렇다면, 이 몰포나비의 날개 표면의 구조는 어떤 모양일까?
날개 표면의 단면은 전자현미경으로 확대 해 보면 마치 기와를 얹은 듯한 규칙적 배열이 나타난다. 여기에 빛을 비추게 되면 특정 파장의 빛만이 반사되고 나머지는 통과해 버리는 놀라운 구조배열을 보여주는데, 이를 광구조라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