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뇌경색 케이스 스터디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2,400원

소개글

뇌경색 뇌졸중 케이스스터디입니다.
A+ 받을 수 있도록
참조하세요

목차

Ⅰ.서론
연구의 필요성
Ⅱ.문헌고찰
가. 정의
나.발병위치
다.원인
라. 증상
마.진단
바.검사
사. 치료와 간호
아. 경과/합병증
Ⅲ.간호력 (History taking, Physical record)
1.일반정보
2.건강력
Ⅳ.진단적 검사- Lab & Diagnostic test
Ⅴ.약물투여- Medication
Ⅵ.간호과정- Progress note(nursing Dx.)

본문내용

Ⅰ.서론
연구의 필요성
최근 우리나라의 뇌혈관 질환은 중년 후반기부터 발생률이 증가하여 50대 이후 사망원인의 1위를 차지한다. 뇌혈관성 장애로 인한 위험은 인구 10만 명당 사망자 수가 50대에 66.5명 60대에 231.6명 70대에 813.4명에 이른다. 뇌혈관성 장애는 계절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겨울철과 봄철에 가장 많고 여름철에는 상대적으로 적다. 남성은 여성보다 발생 빈도가 3배 정도 높다 뇌졸중은 뇌의 혈액 순환을 방해하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나며 손상받은 혈관의 위치나 범위에 따라 다양한 신경계 장애를 초래한다. 뇌졸중은 갑자기 발병하는 응급질환이므로 신경계 결손은 물론 영구적인 장애를 예방하기 위해 즉각적으로 치료해야 한다. 뇌졸중 치료를 위해 소요되는 경제, 사회적 손실 또한 심각하다. 이와 같이 뇌혈관성 질환에 대한 위험도가 높아지고 그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 따라서 305병동의 메인과인 신경과에서 많은 환자들 중 한 뇌경색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해 보고자 한다.

Ⅱ.문헌고찰
가. 정의
뇌조직은 평상시에도 많은 양의 혈류를 공급받고 있다. 그런데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뇌혈관에 폐색(혈관 등을 이루는 관이 박히는 경우)이 발생하여 뇌에 공급되는 혈액량이 감소하면 뇌조직이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된다. 뇌혈류 감소가 일정 시간 이상 지속되면 뇌조직의 괴사(조직이나 세포의 일부가 죽는 것)가 시작된다. 뇌조직이 괴사되어 회복 불가능한 상태에 이르렀을 때 이를 뇌경색(cerebral infarction)이라고 한다. 반면 뇌혈류 감소에 의해 뇌기능에 이상이 생겼지만, 적절한 치료를 통해 충분한 뇌혈류가 다시 공급되어 뇌조직의 괴사 없이 뇌기능이 회복되었을 때를 일과성 허혈성 발작(transient ischemic attack)이라고 부른다. 허혈성 뇌졸중은 뇌경색과 일과성 허혈성 발작을 모두 통틀어서 일컫는 용어이다.

나.발병위치
뇌혈류가 차단되면 뇌조직이 허혈성 괴사에 빠짐(회색 부분)

다.원인
허혈성 뇌졸중은 발생하는 기전에 따라 대혈관 질환에 의한 뇌경색(cerebral infarction in large vessel disease), 심장탓 색전증에 의한 뇌경색 또는 심인성 뇌경색(cerebral infarction in cardiogenic embolism), 소혈관 질환(small vessel disease) 또는 열공 뇌경색(lacunar infarction), 그리고 기타 드문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뇌경색으로 분류하며, 지속 시간이 짧아 발생 24시간 이내에 증상이 완전하게 회복되는 경우를 일과성 허혈발작(transient ischemic attack)이라고 분류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