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럽 3대 영화제 속의 베를린영화제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09.06.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베를린 영화제에 대한 소개 및 세계 3대 영화제에 대한 소개

목차

서론

본론
베를린 영화제의 역사
베를린 영화제의 운영
베를린 영화제의 개최 시기
베를린 영화제의 행사 내용
(참고) 주목할 만한 눈 ‘영포럼’
베를린 영화제의 출품경향
베를린 영화제의 시상내역
유럽 3대 영화제 속의 베를린 영화제
(참고) 칸느영화제
(참고) 베네치아 영화제


결론

<출처>

본문내용

매년 2월, 베를린은 세계 각국의 영화인들로 북적인다. 영화인 뿐만 아니라 영화를 좋아하는 관객들까지 함께하는 세계적인 영화축제인 베를린 영화제가 개최되기 때문이다.

베를린 영화제는 칸느 영화제와 베네치아 영화제와 함께 세계 3대 영화제 중 하나로 꼽히며 3대 영화제 중에 가장 빠른 2월에 개최된다.
베를린 영화제는 독일의 영화를 소개하고 외국영화를 통해 독일영화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 시작된 행사로서 현재는 세계 각국의 영화가 출품되는 국제 영화제이다. 이 영화제는 유럽에서 개최되는 영화제 중 그 성격이 가장 정치적이며 격조가 높은 영화제이며 독일 통일 이후에는 점차 그 성격이 조금씩 변화하고 있기도 하다.

이러한 베를린 영화제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고 베를린 영화제가 다른 유럽의 3대 영화제와는 어떠한 차이를 가지고 또한 현대 베를린 영화제가 당면한 문제점과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조금이나마 모색해 보도록 하는데 이 글의 목적이 있다.

<본론>

☑ 베를린 영화제의 역사

1951년 6월, 처음 개최된 베를린 영화제는 원래 동구권 영화들을 다수 초청하는 동서화합이라는 기치를 걸고 당시 분단됐던 독일의 통일을 기원하는 영화제로 시작되었다. 하지만 여기에는 그 당시 서구 자유세계에서 열린 세계영화제를 겨냥해 수많은 필름들이 생산, 소개되는 것에 대한 반대급부로 탄생되었다. 당시 베를린은 고립된 셈이나 마찬가지였고, 독일은 전후 복구사업에 정신이 없던 시기다. 그런 독일베를린에서 국제영화제를 열기로 한 데는 서방세계의정치적 의도가 짙게 깔려있다고 볼 수 있다.
외부적으로 보면, 독일은 전후 복구사업인 `마샬 플랜`을 수립했고, 이를 지원하던 미국측에서 과거 소련과 동유럽 국가에 대항해서 베를린을 서방세계의 전시장으로 활용할 필요성을 느낀 것이다. 내부적으로도, 인구가 줄어들던 베를린 시는 시민을 붙잡아둘 당근으로 프로그램이 필요했던 것. 이렇게 국제사회적인 배경을 업고 시작한 것이 베를린 영화제다.

참고 자료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베를린 영화제 공식 홈페이지 (http://www.berlinale.de/)
그밖에 인터넷 검색 페이지
http://www.filmfest4u.com/over/berlin.shtml
http://glex.shrdc.com/webzine097/travelfestival97_berlinfilmf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