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동맥 색전술 TACE, TAE

저작시기 2008.07 |등록일 2009.06.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TAE

목차

동맥 색전술(TACE)이란 ?
* 보다 자세한 치료 원리는?
* 치료 방법은?
* 장점은?
* 통증은 어느 정도인가?
* 시술 전 준비 사항은?
* 시술 후 주의 사항은?
* 색전 요법후의 증상은?

#참고 사진

본문내용

* 치료 방법은?
서혜부(사타구니)에 위치한 대퇴동맥을 통하여 카테터(catheter)라고하는 약 2-3mm 정도 굵기의 관(튜브)을 동맥속으로 넣은후 방사선 투시하에 모니터를 통하여 몸속을 관찰하면서 원하는 간동맥으로 접근합니다. 카테터가 간동맥에 들어가면 조영제를 주입하여 혈관의 상태를 사진으로 관찰 할 수 있는데 이것으로 종양의 위치, 크기 및 혈액 공급 양상 등 치료에 필요한 정보를 얻습니다. 이후 약 1 mm 굵기의 가는 관(미세 도관)을 카테터 속으로 넣어 종양으로 가는 작은 동맥을 찾아 항암제와 색전물질을 넣어
치료하게 됩니다. 시술은 보통 1-2 시간 정도 걸리며 환자의 간동맥 분지양상과 종양의 동맥분지 분포가 복잡하면 좀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간 종양의 치료기간 및 횟수는 환자에 따라, 또 병의 진행 정도에 따라 다르나 대개는 2-3개월마다 색전술 치료를 반복하며 간혹 치료후 재발이 된 경우에도 다시 색전술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 장점은?
국소마취로 가능하므로 전신 마취와 개복술에 따르는 위험이 없고, 반복해서 치료할 수 있으며, 치료 후 회복되는 기간이 짧으며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에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