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쉬르의 구조주의 언어학의 이원성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6.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소쉬르의 구조주의 언어학 가운데서도
이원성을 중심으로 작성한 리포트 입니다.
다수의 논문을 참고해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목차

1.서언
2.랑그-빠롤
3.통합관계와 연합관계
4.공시태와 통시태
5.형식과 실질
6.결어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언
페르디낭 드 소쉬르는 언어학자로 언어 구조에 관한 그의 개념은 현대 언어학의 진보와 언어학에 대한 접근방식의 토대가 되었다. 그의 언어학은 무엇보다도 언어학을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과학으로 정립시키기 위한 이론적 성찰의 표출인 점에 있다. 소쉬르는 방법론적 예증과 다양한 선지자적 제안으로 기호와 기호체계를 연구하는 기호학과 구조주의를 제창한다. 또한 그의 사상은 언어학 분야뿐만 아니라 철학, 심리학, 인류학, 문학 등 세계의 정신계에 새로운 지평을 전개시켜 준 사상가들에게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소쉬르의 언어 이론에서 그 근원을 찾고 있는 구조주의는 1916년 그의 사후 제자들에 의해 편찬된 소쉬르의 「일반언어학강의 (Cours de linguistique générale)」(이하<강의>로 약칭함)의 출판을 계기로 19세기의 비교언어학은 구조언어학으로 변모하기 시작해 20세기 전번 구조언어학은 놀라운 발전을 거듭하여 20세기 현대언어학의 기초를 확립하게 되었다.
소장문법학파의 역사주의적 원자론적인 연구 태도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여러 가지 다른 방법으로 시도되었으나 언어학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것은 de Saussure이다. 언어의 각 요소는 고립적 산재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며, 모든 요소는 서로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각 요소의 가치는 공존하는 다른 요소와의 관련성에 의해서 규정되어 있다. 음운이 그렇고, 단어의 의미도 역시 그러하다. 이와 같이 모든 언어 요소의 가치를 개별적이 아니라 상호 관련의 관계에서 파악하려는 것이 소위 ‘구조 언어학’이다. 소쉬르에 의하면 언어는 순수 가치 체계이며 그것은 기호의 통합관계와 연합관계에 의해서 구성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의 연구의 초점은 기화와 기호 사이에 유지되는 가치와 그 체계이며, 이러한 공시론적 방법론에 의해서 랑그․빠롤이 이원적 대립의 구별을 하게 된다. 여기에서 구조주의의 결정적 방향이 제시된 것이다. 그리고 언어현상은 언제나 두 면을 보여주고 있는데 그것은 서로 대응하며, 한 면은 다른 한 면에 의존하지 않고서는 어떠한 가치도 지닐 수 없다고 한다. 즉 서로 상반되는 대립에 의해서만 가치를 지닐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 장혜영,「역사-비교 언어학과 구조주의 언어학의 언어연구 방법론」,『文理大論集』,효성여자대학교:문리과대학 학도호국단,1984,88-97쪽.
․ 金次均,「Saussure의 언어이론과 구조주의 언어학」,『寶雲-충남대학교』,충남대학교 교지편집위원회,1974,159-168쪽.
․ 張炳起,「소쉬르 언어이론의 二元性연구」,『弘大論集』,홍익대학교,1885,81-108쪽.
․ 이화봉,「언어기호의 근원적 자의성과 이원적 대립」,『硏究論集』,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1988,96-108.
․ 정회기,「소쉬르의 이원성 원리(랑그/빠롤, 공시태/통시태)에서 통사론의 위치」,『인문과학연구』,조선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1996,227-24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