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플라톤의 정치학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9.06.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플라톤의 철학 중 정치에 관한 부분을 고찰해본 레포트입니다.
플라톤의 <국가>를 기본으로 하여 그의 정치사상을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치와 윤리
1) 플라톤과 정치
2) 훌륭함(덕)은 지식이다.
2. 계급과 도덕
1) 공동체의 성립
2) 국가에서의 계급
3) 도덕적 의미에서 철인정치의 필요성
3. 통치자의 선택과 훈련
1) 수호자의 선택
2) 통치자는 세습적인가
3) 권력오용의 가능성 배제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플라톤은 스승인 소크라테스로부터 피할 수 없는 영향을 받았고 그렇게 성립한 윤리학에서 덕의 개념과 절제, 용기, 지혜, 정의의 4가지 덕목, 선의 이데아에 대해 배웠다.
이데아는 우리에게 완벽한 세계이지만 현실세계에서는 그것이 완전하게 실현될 수 없다는 것은 우리가 수학적 직선을 결코 긋거나 만들 수 없다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플라톤이 말한 초상화가의 작업에 비유한다면, 초상을 비록 그것과 완전히 일치할 수야 없겠지만 그가 할 수 있는 한 원래의 모형과 닮도록 그리려고 노력한다.
이제 우리는 이 완벽한 초상을 그리기위해 실천하기 위해 실천철학과 연관시켜볼 것이다. 윤리학과 정치철학을 연관시켜 봄으로써 “소크라테스가 말한 훌륭함은 곧 지식이다”라는 말이 어떻게 해석되는지 공동체가 성립하게 되는 배경, 철인정치와 통치자의 선택과 훈련에 대하여 고찰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정치와 윤리

1) 플라톤과 정치
플라톤은 그 자신의 서한 중의 하나에서 처음의 야심은 정치에 있었다고 말하고 있다. 펠로폰네소스 전쟁의 마지막 5년간 그는 군무(軍務)에 종사하고 있었음이 틀림없다. 전쟁이 끝난 루 그는 두 번이나 정치이력을 가지려고 시도했었다. 처음에는 소위 30인 참주정 아래서 였고, 두 번째는 회복된 민주체제 아래서 였다. 그러나 그는 민주주의 체제로부터도 399년에 있었던 소크라테스의 심판과 처형으로 소외되었고, 그 후 그는 다시 아테네 정치에 직접 참여하려고 결코 시도하지 않았다. 그는 이후 명확히 알려지지 않은 시기에 아카데미라고 불려진 학교 또는 대학을 건립함으로써 그의 필생의 사업이 될 일을 착수하였다. 아카데미 건립의 주되 목적이 유능한 정치가의 훈련에 있었다는 것은 아무래도 확실하다. 그는 그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