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유아의 언어내용 수집 및 언어형태 분석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6.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유아언어교육과 관련된 과제로 직접 유아교육기관에서 영유아의 언어형태를 수집하여서
분석한 레포트로 만점을 받은 과제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언어발달내용 및 분석
1.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2. 언어형태 내용 수집 및 형태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는 생각을 표현하는 수단이다. 생각을 언어로 표현하려면, 생각한 바를 언어체계에 맞출 수 있어야 한다. 5세경에 이르면 특별한 모국어에 대한 수업을 받지 않아도 이같은 언어체계가 상당부분이 습득되어 있다. 하지만 유아의 언어 구성 능력은 성인의 언어능력과 질적인 측면에서 차이가 크기 때문에 이 차이를 줄이기 위해서는 언어 발달이 우연히 이루어 지도록 하는 것은 충분하지 않다.
피아제가 강조하는 있는 개인의 인지적 구성 모델과 비고츠키가 제시하고 있는 사회적 구성 모델은 유아의 언어·인지 발달을 설명해 주는 중요한 모델이 된다. 부모를 비롯한 양육자는 유아들의 세상 경험 내용을 짜 맞추어 주고 배열해 주고 안내해 주는 역할을 한다. 이와 같은 과정에서 유아는 언어를 포함해서 기타 상징 활동으로부터 인지적인 잠재성을 발달시킬 수 있다. 즉, 유아의 언어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며 특히 유아기 초기의 부모 및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언어적 경험은 유아의 언어 및 인지직 경험을 가져다 준다.
또한 언어는 우리의 삶에서 의사소통이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도구이며, 교육에 있어서도 그 중요성이 강조된다. 서독의 교육학자 Loch는 언어를 교육에서의 일차적인 주 매체이며 교사는 교육하려고 할 때 언어를 사용하지 않으면 안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교육은 언어 없이는 생각 할 수 없다고 말하며 교육에서 언어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와 같은 견해를 종합해 본다면 유아의 언어는 다른 행동특성과 유사하게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며,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의 흥미와 경험을 개발시켜 원만한 성장을 돕기위해선 언어의 사용은 불가피하다. 이를 위해 교사는 현장에서 적절한 언어형태와, 문어형태를 지닌 언어행동을 해야할 것이다.
이를 위해선 교사는 현장에서 각 유아들의 개인적인 언어발달의 형태를 잘 이해하고 이에 맞는 올바른 언어형태를 사용하여 아동의 행동 및 학습이 건전한 방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따라서 실제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들의 언어형태를 관찰한 내용과 연령에 따른 일반적인 구어발달과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이론을 토대로 유아의 언어발달형태를 분석해 보고 이에 걸맞는 교사의 문답형태를 제시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1. 이영자(2004). 유아 언어발달과 지도. 양서원
2. 정옥분(2007).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3. 주영희(2003). 유아언어발달과 교육. 교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