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두산의 경영전략 성공사례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두산의 성공적인 구조조정을 통한 성공사례 분석

목차

1. 주제 선정의 이유
2. 두산(주) 의 소개
2. 맥킨지가 제시한 두산의 구조 조정 방향
3. 두산의 네가지 구조 조정 원칙
4. 두산의 단계별 구조 조정
5. 두산의 Vision
6. 결론

본문내용

1. 주제 선정의 이유
종로 4가에서 포목업으로 시작한 두산이 OB 맥주로서 성장을 하고 다시 한국 중공업을 인수함으로서 산업재 사업구조로 대변신을 한 두산의 백년간의 발자취는 끊임없는 구조 조정을 통한 기업의 발전이라 할 수 있다. 최근의 많은 기업들의 구조 조정 중 가장 성공적이라 평가 받는 두산의 90년대의 구조조정을 살펴보고 2000년대 어떻게 성장하고 있는지 알아보겠다.

2. 두산(주) 의 소개
1896년, 지금의 종로4가 배오개에서 포목업으로 시작한 두산은 창업 50여년 후인 1952년, OB맥주를 중심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며 대기업으로 성장하였고 또 그 50여년 후 한국중공업을 인수함으로써 산업재 사업구조로 대 변신을 이룩하였다.

90년대까지 두산은 우리 일상 소비재 생산 기업이었다고 할 수 있다.
두산 백과사전을 읽던 아이가 무엇인가 먹고 싶어 할 때 아버지는 옷장에 걸려있는 폴로 셔츠를 입고 버거킹이나 KFC에 들려 햄버거 세트를 포장해서 집으로 돌아온다. 이 때 폴로와 버거킹, KFC가 두산과 관계되어 있다는 사실에 대해 우리는 잘 인식하고 있지 못하지만 모두 두산과 관련되어 있었다. 가끔씩 아내의 부탁으로 슈퍼마켓에 들러 종가집 김치를 살 때도 마찬가지다. 다만 퇴근 후 동료들과 맥주나 소주를 들이 킬 때는 어렵지 않게 두산을 떠올린다.

이처럼 95년까지만 해도 두산에서 소비재 사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51%정도였다. 이들은 주로 먹고, 마시고, 입고, 보는 것들과 관계되어 있다. 물론 아직까지도 소비재 사업은 두산에서 중요한 사업부문이다. 그러나 그 비중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그리고 대신 산업재 사업이 중요하게 부각하고 있다. 99년 소비재사업 비중은 39%로 줄어들었으며 현재 두산그룹 내에서 소비재 사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의 25%정도이다. 나머지 75%는 산업재 사업이 차지하고 있다. 소비재 사업 비중은 최근 한국중공업 인수 이후 더욱 줄어들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