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방미용과 피부미용경락마사지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1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한방미용과 피부미용경락마사지

목차

1 한방미용
한방팩의 적용
한방 건강 차
2.1 피부미용경락마사지
3. 부위별 피부미용경락마사지 주요 기법

본문내용

1 한방미용

한방미용은 자기 체질에 맞게 음식을 섭취하고 또 자기 피부에 맞는 한방 재료를 이용한 팩을 하며 보다 건강한 몸과 피부를 유지토록 하는 것이다.
감초, 구기자, 쑥 등의 약초 또는 꽃이나 과일, 곡식을 이용한 천연미용식품은 약리작용을 겸해 미용효력을 볼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며, 일반 화장품의 경우와 같이 천연 재료를 쓸 때는 자신의 피부에 맞는가를 확인한 후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다. 손쉽게 관찰하려면 살갗의 어느 한 부분에 발라둔 다음 별 이상이 없을 때 사용한다. 기본에 속하는 천연재료는 미용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한방건조식품 등을 포함해서 무가공 밀가루, 귀리가루, 한천, 알긴산, 소다와 같이 팩을 하기 위한 묽기 조절용으로 사용하고 첨가제로 꿀, 레몬즙, 과일초, 글리세린, 오이즙 등을 들 수 있다.

음양설은 중국 철학에 바탕을 두고 있으니, 우주 자연의 이치를 이 음양설로 설명하는 것이다. 음양이 양적으로 어떻게 배합되느냐에 따라서 요행의 물질이 생겨나고 음양 두 기운의 자람과 스러짐에 따라 계절이 바뀐다. 이 음양이 잘 조화되어야만 우리는 평상상태의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고, 음양이 조화되지 않아 생리적 조절의 균형이 깨지면 거기서 병적 현상이 생기는 것이므로, 평상의 생리 상태를 벗어난 것은 모두 병이다. 음성체질인 사람과 양성체질인 사람이 나타내는 생리현상을 대조해 보면 대체로 다음과 같다.

양실 (陽實) :음허 (陰虛) 증은, 체온이 높고, 서늘한 것을 좋아하고, 맥박이 강하고 빠르다. 내쉬는 숨이 강하고, 물을 많이 마시고 특히 냉수를 좋아하며, 담백하고 시원한 음식을 좋아한다. 소화가 잘 되고 식욕이 왕성하고, 얼굴에 붉은 빛이 돌고, 소변색깔이 붉고 분량이 적고 누는 횟수가 드물다. 변비가 잘되고, 추운 계절을 좋아한다.

음실(음실) : 양허(양허) 증은, 체온이 낮고, 따뜻한 것을 좋아하며, 맥박이 약하고 늦다. 들이쉬는 숨이 강하고, 조용히 있기를 좋아하며, 갈증을 별로 느끼지 못하고 더운물을 좋아할 뿐만 아니라 더운 음식과 양념된 음식을 좋아한다. 얼굴에 검은 빛이 돌고, 소변이 맑고 분량이 많고 자주 누며, 설사하기 쉽고, 따뜻한 계절을 좋아한다.

경락의 음양을 살펴보면, 인체 내부의 변동은 반드시 바깥쪽에 반응되는데 각 장기에 소속된 특정한 몸 표면의 반응 부위를 경락이라고 한다.
육부의 경락을 살펴보면 위, 소장, 대장, 방광, 삼초를 일컫는 육부의 경락은 모두 뻗는 근육 쪽에 자리 잡고 있다. 소장에 이상이 있을 때 반응이 나타나는 소장경락은 새끼손가락의 뻗는 쪽에 있으며 대장경락은 둘째손가락의 뻗는 쪽에 있고, 위경락은 둘째 발가락의 뻗는 쪽에, 담경락은 넷째 발가락의 뻗는 쪽에, 방광경락은 새끼발가락의 뻗는 쪽에, 그리고 삼초경락은 넷째 손가락의 뻗는 쪽에 자리 잡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