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별의 일생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09.06.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별의 일생- 탄생,성장,죽음
정리 잘되있어요_강추

목차

1.별의 일생
2.H-R diagram
3.별의 재료
4.별의 탄생
5.별의 성장: 주계열성/적생거성/초거성
6.별의 죽음: 행성상성운/백생왜성/초신성/중성자별/블랙홀

본문내용

♣ 별의 일생 ♣
1.별의 일생: 별은 태어나 수백만 년에서 수십 억 년 동안 빛을 발하다가 결국은 죽음을 맞이한다. 모든 별의 크기와 온도에 따라 변화하는 여러 단계로 이루어진 일생을 보낸다. 별의 질량이 크면 클수록 핵반응에서 더 빠른 속도로 가스를 태워 버리며 더 일찍 죽게 된다.

별의 생성과 소멸은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성운→원시별→주계열성→적색거성→행성상성운→백색왜성 (질량이 작은별)
→초거성→초신성→중성자별 or 블랙홀 (질량이 큰별)
2.h-r diagram
별의 나이는 온도와 밝기와 관계가 있다. 도표로 나타낸 것을 h-r diagram이라고 한다. 별들은 일정한 선을 따라 분포되어 있다. 우리에게서 멀어져 갈 때에는 그 파장이 길게 늘어나고 반대로, 광원이 우리를 향해 다가올 때에는 그 파장이 압축되어 줄어든다. 즉, 도플러 효과로 별의 스펙트럼선의 변화를 분석함으로써 그 별의 방향과 속도를 알 수 있다. 원소마다 스펙트럼에 나타나는 선들의 위치가 각각 다른데, 이 원리를 이용해 별빛의 스펙트럼을 분석함으로써 그 별의 성분을 알아낸다.

3. 별의 재료: 별들 사이의 공간에 흩어져 있는 가스와 구름으로부터 만들어진다. 즉 먼지구름 상태인 성간물질이 모여서 만들어진다. 성간물질이 많이 있는 것을 성운이라고 한다. 성운은 별을 만들어내는 공장 같은 곳이다.

4.별의 탄생: 중력이 가스구름의 내부압력보다 클 때 가스와 먼지구름이 자체의 무게를 못이겨 붕괴하기 시작한다.
성간 물질의 밀도 증가→중력 하에 수축→밀도와 온도가 점점 더 상승→별 형성
먼지들이 레코드모양으로 뭉쳐지기 시작한다. 더 뭉쳐지면 압력과 온도가 높아져서 수소가 핵융합을 하기 시작한다. 정확히 말하면 원시별의 형성이다. 안전한 별이 되기 전의 불안전한 단계로 이것이 점점 자라나기 시작하면서 진짜 별이 된다.

참고 자료

네이버 우주의 지구 카페
네이버 별과살이 카페
별이언 니콜슨 (다림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