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다시 발전을 요구한다를 읽고 - 장하준 교수의 신자유주의에 대한 고언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 한국이 낳은 세계적인 경제학자 장하준 교수의 다시 발전을 요구한다를 읽고난 느낌과 감상을 정리해 보았다. 자신의 전 저서에 걸쳐, 신자유주의에 폐해를 역설하고, 이에대한 대안제시를 말하고 있는 저자는 이 책에서도 자신의 이론과 근거를 쉽고 명쾌하게 논하고 있다. 만들어진 진실이라는 신자유주의, 강대국에 힘의 논리에 의한 경제정책들의 단점과 폐해를 말하고 있는 이책은 명작중의 명작이라는 생각이다. 바쁘고 복잡한 현실을 살고 있는 우리들, 발전하지 못하고 소모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한다면 이책의 일독을 적극 권한다.

목차

* 다시 발전을 요구한다를 읽고
* 책에대한 감상
* 신자유주의와 세계화에 관하여
* 신자유주의에 관한 반론
* 장하준 교수의 조언
* 새로운 사고를 요구한다

본문내용

책에대한 감상

신자유주의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과 대안제시로 유명한 장하준 교수의 다시 발전을 요구한다를 읽고난 느낌과 감상을 정리해 보았다. 개혁의 덫, 사다리 걷어차기, 국가의 역할, 나쁜 사마리아인들등 그동안 저자인 장하준교수는 이 시대의 거스릴 수 없는 큰 흐름인 세계화 와, 신자유주의에 물결에 대항하여 대세란 없다는 논지를 펼치고 있는 몇 안되는 경제학자이다.

이 다시 발전을 요구한다라는 책 또한 그동안 필자의 논지를 다시 한번 더 확인해 볼수 있는 책이다. 이 번 책의 특징은 그동안 신자유주의자들이 주장하는 무역,산업정책, 민영화와 지적재산권, 국제자본흐름, 국내금융규제, 환율과 통화정책, 중앙은행제도와 통화정책, 재정정책등에 대하여 신자유주의자의 논거를 상세히 설명하고 그에 대한 반박으로 끝을 맺는것이 아니라 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므로서 개발도상국의 정책입안자 및 경제학도 그리고 일반인들의 사고를 한층 더 넓게 해주는 소중한 자료인 것 같아 다시금 필자의 논지를 재확인 할 수 있는 기회인 것 같다.

이책의 영문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현재 신자유주의 경제학자들이 표방하는 자유무역주의, 개방화, 세계화를 거슬러 올라가 다시 예전의 정부 주도의 경제발전 정책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책은 신자유주의 이후의 정책 의제를 모색하는 논의가 일각에서 진행되고 있는데 고무되어 하나의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고자 쓴 것이라 한다. 미국식 시장 경제체제의 확산전략인 이른바 워싱턴 컨센서스를 대체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안을 제안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은 각 장마다 경제발전에 대한 신자유주의자들의 그릇된 생각들을 제시한 뒤 이를 반박하고 그에 대한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는 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그 내용들은 전작들에서 언급한 것들과 거의 동일하다. 무역과 산업에 관한 정책, 민영화와 지적재산권, 외국 은행에서의 차입, 포트폴리오, 외국인 직접투자, 국내 금융규제, 환율과 통화, 중앙은행과 통화정책, 정부 수입과 지출 등을 포괄하고 있다.

참고 자료

* 다시 발전을 요구한다 - 부키
* 나쁜 사마리아인들 - 부키
* 신자유주의 이후의 한국경제 - 시대의창
* 김광수 경제연구소 포럼 자료참조
* 매경 MBA 경영자료 참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