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류 단상 및 삼상 전력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9.06.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교류에서 단상 및 삼상 전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목차

실험목적
기초이론
1.전력이란?
2.역률이란?
3.단상교류의 전력과 역률 계산법
4.상교류 전원의 전력과 역률 계산법
5.역률
6.단상 및 3상 전력측정 회로 결선법
실험결과
고찰

본문내용

1. 실험목적

1) 각종 전력계(Clampmeter)의 사용법을 익히고 와트미터를 이용하여 단상회로의 전력 및 역률을 측정한다.
2) 3상전력계의 사용법을 익히고 전력계를 이용하여 3상회로의 전력 및 역률을 측정한다.

2. 장비 및 부품
1) 와트미터(Clampmeter)
2) 3상전력계
3) 단상 모터, 히터, 3상 모터

3. 준비지식
1) 전력이란? 역률이란?
(1) 전력이란 - 전력의 단위는 흔히 와트(W) 또는 킬로와트(kW)를 사용하며, 1W는 1A(암페어)의 전류가 1V(볼트)의 전압이 걸린 곳을 흐를 때 소비되는 전력의 크기다. 일반적으로 power의 첫 글자인 P로 표시하며, 전력(P)과 전압(V), 전류(I)의 관계는 P = V·I를 만족한다. 이는 옴의 법칙(V = I·R)에 따라 P = I2·R 또는 P = V2/R 로 변형할 수 있다. 따라서 전력은 전류가 일정할 때 저항에 비례하고, 전압이 일정할 때 저항에 반비례한다. 교류에 의해서 공급되는 전기에너지는 전류와 전압이 계속 변하므로, 보통 1주기 동안에 공급되는 전력을 주기로 나눈 평균전력으로 표시한다. 실생활에서는 단위시간에 사용하는 전기에너지인 전력보다 일정시간 동안 사용한 전체 전기에너지의 양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전력에 사용시간을 곱한 전력량을 주로 사용한다. 전기요금은 전력량에 따라 부과된다.

(2) 역률이란 - 직류회로에서는 전압과 전류와의 곱이 전력이 되나, 교류회로에서는 전류와 전압의 실효 치와의 곱이 반드시 전력으로 되지는 않는다. 교류회로에서는 전압과 전류와의 곱을 피상전력이라 하고, 이에 역률을 곱해야 비로소 전력이 된다. 교류회로의 전압이나 전류는 사인파 모양으로 변동하여 양자의 정현파 위상이 반드시 일치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위상각의 차이를 Ø로 표시하고, 전압을 V, 전류를 I로 하면, 유효전력은 VI cosØ로 된다. 피상전력은 VI이므로, 유효전력을 피상전력으로 나눈 VI cosØ/VI = cosØ가 역률이고, 보통 퍼센트로 표시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