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동차산업의 특성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9.06.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자동차산업의 특성
주요국의 자동차산업 발전경로 및 경쟁력 평가
경쟁우위 전략
자동차 시장은 전형적인 과점시장의 형태를 띠고 있기 때문에 현대자동차는 뛰어난 디자인과, 광고, 품질을 강조하는 차별화 우위를 내세우고 있으며 효율적인 규모의 설비투자와 제작이 용이한 제품디자인, 간접비와 연구개발 비용을 증가시키는 비용우위를 사용하고 있다.

목차

자동차산업의 특성
1. 대표적인 조립 및 종합공업
2. 산업파급효과가 큰 최종수요적 제조업
3. 규모의 경제효과가 큰 산업
4. 국민경제적 산업
5. 산업기술과 조업기술이 중요한 산업
6. 국제화산업 및 범세계적산업(Global Industry)

주요국의 자동차산업 발전경로 및 경쟁력 평가
1. 미국 [주요 업체 : Big3(GM,Ford,Chrysler)]
2 독일(주요 업체 : DaimlerBenz,VW,BMW)
3. 일본(주요 업체 :Toyota, Honda)

세계자동차 시장 점유율

경쟁우위 전략

◈ 핵심역량

본문내용

1. 대표적인 조립 및 종합공업
자동차산업은 철강.비철금속.고무.합성수지,유리,섬유등 여러 가지 재료를 써서 각 부분품마다 각기 다른 생산공정을 거치는 2만여개의 부품을 조립하여 자동차로 완성하는 복합적 성격의 대표적인 조립산업으로서 치장수요적인 제조업이다. 또한 정밀기계공업을 중심으로 다품종 대량생산방식을 특징으로 기계공업을 꽃피우는 종합공업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소재와 부품생산에 관련된 철강금속 공업, 기계공업, 전기전자공업, 석유화학공업, 석유공업등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며 이 관련 산업의 뒷받침이 없으면 자동차산업의 육성과 균형있는 발전을 기할 수 없게 되며 특히 2차, 3차계열 부품산업의 하부구조(Infra-Structure)구축이 매우 중요하다.
2. 산업파급효과가 큰 최종수요적 제조업
자동차산업은 타산업으로부터 중간재를 구매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후방연쇄효과(Background Linkage Effects)가 매우 높은 반면 타 산업에 중간재를 판매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전방 연쇄효과는 비교적 낮은 최종수요적 제조업형 특성을 갖고 있다.
자동차산업의 생산액이 1억원 증가할 때 원동기부문에서 1천3백만원 철강부문에서 1천1백만원등 전체적으로 볼 때 8천5백만원의 생산이 유발되는 파금효과가 매우 큰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특성은 완성차메이커의 외주조달비율에서 나타나는데 일본이 70% 수준으로 비교적 높고 미국이 50%, 독일,프랑스,이태리가 40%수준에 있으며 우리나라는 미국과 일본의 중간수준에 있다.
3. 규모의 경제효과가 큰 산업
자동차의 생산에는 막대한 설비투자와 개발비가 소요되며 적정수준의 생산규모를 유지하고 생산코스트를 절감시켜야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이와같이 생산수량의 증가에 따라 나타나는 생산비용의 감소효과를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효과 또는 "Scale Merit"라고 하며 자동차산업에서도 이효과가 매우 뚜렷이 나타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