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행정학의 접근방법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09.06.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행태론적 접근방법
생태론적 접근방법
체제론적 접근방법
현상학적 접근방법

목차

행태론적 접근방법
생태론적 접근방법
체제론적 접근방법
현상학적 접근방법
▷ 참고문헌

본문내용

1)행태론적 접근방법
행태주의의 대표적인 학자로서 사이먼(H.Simon)은 1954년 『행정행태론』(Administrative Behavior)을 발표하여 기존의 원리주의가 주장하는 명령통일, 통솔의 범위, 전문화 및 조직편성의 원리등이 원리(principle)라기보다는 서로 상층하는 격언(proverb)에 불과하다고 비판하였다. 그는 원리주의의 비과학성을 제기하면서 행정학에 있어서 행태주의의 시대를 열게 되었다.
행태주의적 접근방법은 과학철학의 측면에서 논리실증주의(logical positivism)의 입장을 취하면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첫째, 인간의 행태를 중심으로 하는 사회현상에는 일정한 규칙성이 있으며, 이것을 찾아내어 일반화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즉 사회현상도 자연현상과 마찬가지로 엄밀한 과학적 연구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둘째, 사회현상 중에서 가치(value)와 사실(facts)을 구별하고, 가치는 연구대상에서 제외하고 단지 사실만을 연구대상으로 할 것을 주장한다. 바로 이것이 논리실증주의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주장은 마치 물리학과 같은 자연과학처럼 가치중립적인 관점에서 행정에 대해 실증적인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행정학의 과학성을 제고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즉 행정학이라는 학문은 행정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행정수단의 선택과 선택된 수단의 효율적인 실행에 관한 학문이기 때문에, 행정현상 중에서 ‘왜’(why)와 ‘어떻게’(how)의 사실문제만 다루면 충분하고, ‘무엇을 해야만 한다’(shuld, sollen)의 가치문제와 윤리문제는 다루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이다.
셋째, 행태주의적 접근방법에 있어서는 기계적∙생리적인 자극과 반응으로 볼 수 있는 행위 또는 행동을 연구대상으로 설정하는 심리학적 행동주의(psychological behaviorism)와는 구별되어 태도∙의견∙개성 등도 연구대상에 포함시키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