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천연고무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천연고무의 개요.
2. 천연고무 유래.
3. 천연고무의 종류및 특성.
3-2. 천연고무의 특성.
4. 천연고무 제조 공정과 활용.
5. 천연고무현황
6.고무의 발전 방향

본문내용

1. 천연고무의 개요.
천연고무는 동남아시아등을 중심으로 한 연중 고온다습한 열대지방에서 자생하는 고무나무(헤비아 브라질리엔시스)의 표피에 상처(테핑)를 내어 이때 흘러내리는 수액(Latex)을 채취하여 모아서 가공공장으로 보내면 라텍스 농도를 약 12∼18% 되게 물로 묽게하고, 잡티분을 제거한후 응고제(포름산 또는 아세트산)를 첨가하여 고무분을 응고(pH 4.8∼5.1일 때 등온점 도달함) 시킨후 롤러(Roller)를 통과시키며 수분은 탈수하고, 고무분은 시이트(Sheet)상으로 만들면서 필요한 크기로 절단, 포장해서 출고한다.

2. 천연고무 유래.
16세기 초엽, 콜럼버스를 비롯한 스페인 탐험가들은 남미의 인디언들이 어떤 나무에서 배
어나온 라텍스(latex)라는 식물성 유탁액으로 공을 만들어 그것으로 게임을 즐기고 있는 것을 보았다. 인디언이 라텍스로 사용한 것 중의 하나가 히비아(hevea)이며 라텍스를 주로 취한 나무는 히비아 고무나무(hevea brasiliensis)였다. 스페인 탐험가들이 약간의 이 `인도고무`를 가지고 돌아왔으나 산소의 발견자인 조셉 프리스트리가 연필로 쓴 것을 이것으로 문지르면 지울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할 때까지는 적당한 사용처를 몰랐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고무(rubber)는 문지르다(rub)에서 유래한 것이며, 대수롭지 않지만 아직도 매우 유용하게 쓰이고 있다.
천연고무는 온도가 높아지면 부드러워지면서 끈적끈적해지고 온도가 낮아지면 굳어지거나 잘 부서졌기 때문에 유럽에서는 2세기가 지나도록 중요한 사용처를 발견하지 못했다. 인도고무의 이용방법 중 하나로 스코틀랜드인 찰스 매킨토시가 알아낸 것은 두 장의 천에 고무를 칠하고 이것을 맛붙이는 방법이었다. 매킨토시는 이와 같이 해서 방수가 되는 이중의 천으로 레인코트를 만들었다.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 레인코트는 고안자의 이름을 따서 `매토시`라는 이름으로 아직도 영국에서는 불려지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