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엔터테인먼트 관광론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일제 식민지 시대 서구문화의 유입, 한국인의 성향

목차

Ⅰ. 서론
Ⅱ. 조선시대 말 서구문화 유입의 시작
Ⅲ. 결 론
참고자료 / 문헌 / 인터넷 홈페이지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많은 문화들로 둘러싸인 채 살아간다. 문화는 그 사회가 처했던 환경에 적응하고 극복하면서 형성되고
성립된 것이기 때문에 다른 환경(지역, 인종, 사회 등)은 서로 다른 문화를 만들어 낼 수밖에 없다.
특히 지역적으로 삼면이 바다이고 강대국에 둘러 쌓인 우리나라는 수 없이 많은 외세의 침략(1,000여회)을 받아왔으며, 이에 따라 침략국의 문화 또한 자연스럽게 유입되었다. 일제 강점기 36년 동안에도 많은 일본문화가 들어왔고 일제는 이 기간에 한국인을 일본인으로 동화시키기 위해 다양한 노력과 강제적 행위를 동원하였다.
이런행위들로 인하여 당시 한국인들이 원치 않던 많은 일본문화가 한꺼번에 우리가 비판한 겨를도 없이 받아들여졌다.
일제식민사학자들은 우리 한반도는 반도의 특성상 스스로 발전할수 없으며, 강대국의 지배를 받아야만 성장 가능 하다는 반도식민지사관이론을 주장하였다고 한다. 이런 말도 안되는 이론들이 남아 있다는 것이 너무 가슴 아프고 안타깝다. 교수님께서 제시하신 두가지 주제 중 위 주제를 택한 이유도 간단한 생각에서 시작되었다.
나는 한국인이다. 모든 한국인이 그렇지는 않겠지만 솔직히 내가 겪지 못한 일제시대에 대한 반감을 나도 모르게 가지고 있다. 많은 한국사람들 또한 대다수 아직도 일본에 대하여 부정적인 시각과 견해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왜 수십년전의 일에 대하여 아직도 피해의식을 가지고 있어야 할까..?? 일본의 진실한 사과가 없어서..??
아직도 우리국토 구석구석 남아있는 일본의 잔재물 때문에..?? 아니면 우리의 생활 깊숙이 박혀있는 불 필요한 일본식 관습들 때문에..?? 일제 강점기 36년 동안에 일본은 우리나라에 많은 문화적 수용을 강요하였을 것 이다.
이 시기 강제성을 뛰며 유입된 일본과 서구 문화들은 무엇이었으며, 또 이를 받아들이는 우리 조상들의 성향은 어떠했을지..
이 Report를 통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영순, 『구한말 한국신문의 서적광고와 그 특성』, (부산: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역사전공 석사학위 논문, 2000)
강만길, 『고쳐 쓴 한국근대사』, (서울: 창작과 비평사, 1998)
하세봉, 「아시아 역사와 문화5」, 신서원, 1996
21세기와 한국전통문화 , 홍일식, (주)현대문학, 1994
http://100.naver.com/100.nhn?docid=716092(식민사관론)
http://www.hyangto.pe.kr/main.htm(사진으로 보는 역사)
http://www.gangje.go.kr/index.asp(일제 강점하 강제동원 피해진상 규명 위원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