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흑사병과 사회변화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흑사병과 사회변화

목차

1. 흑사병의 정의

2. 흑사병의 전파
(1) 원인
(2) 흑사병의 확산경로

3. 각국의 전개양상
(1) 이탈리아
(2) 프랑스
(3) 네덜란드, 노르웨이
(4) 영국
(5) 독일

4. 흑사병이 당대에 미친 영향
(1) 정서적, 종교적 혼란
(2) 사회, 경제적 영향
(3) 농촌과 도시의 민중봉기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4세가 중엽 유럽을 휩쓴 흑사병은 무려 유럽 인구의 반 이상을 사망하게 만들었고 사회전체를 충격과 혼란의 도가니로 빠트렸다. 아직까지도 우간다, 아라비아 서부, 쿠르디스탄, 인도 북부, 고비 사막에 사는 설치류 사이에서 유행하는 병으로 남아 있는 악질적인 전염병이라 할 수 있다. 현재 우리는 과학 기술 문명이 고도로 발달한 사회에서 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에이즈나 조류독감의 공포에 시달리며 생존하고 있다. 그러나 현대 보다 훨씬 의학과 과학이 발전하지 못했던 14세기의 중세 유럽 사회는 극도의 공포와 혼란이 사회의 전반적인 부분에 있어서 엄청난 변화를 초래 하였을 것이라고 쉽게 추측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흑사병이 중세 유럽에 미친 영향은 어떠한 것이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1. 흑사병의 정의
흑사병은 선 페스트, 폐 페스트, 패혈페스트로 나뉘는데 전염성 박테리아에의해 감염되고, 감염된 환자는 임파선 마디가 부풀어 오르고, 피하출혈과 심한 고열의 고통속에서 죽어가는 병이다. 흑사병은 지구의 여러 변방에서 발생하는 전염병으로 중앙아시아, 아라비아 반도, 동부 아프리카 등 특정 지역에서는 풍토병이다.
환자의 팔과 다리에 나타나는 피하 출혈의 검은반점 때문에 흑사병으로 알려진 이 질병은 중국, 남부아시아, 타타르 지역에서 유행하기 시작하였다. 당대에는 흑사병으로 불리지 않았다. 죽어갈 때 살덩이가 검어지는 것에서 유래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패혈증적인 페스트는 그렇지만, 그때는 이런 현상이 없었다고 한다. 라틴어 페스티스 아트라(pestis atra) 또는 아트라 모르스(atramors)를 영어나 스칸디나비아어로 곧이곧대로 직역했다는 설이 유력했다. 14세기‘아트라’는‘검은’이라는 의미 외에도‘지독한’이나‘무서운’의미가 함축되어있다. 중세인들은 흑사병의 감염 경로를 크게 네 가지로 생각했는데, 1:1로 병이 전염되는 경우, 독구름이 있다고 믿어서 독기에 의해 전염되는 경우가 있었고, 14세기 학자나 의사들은 대부분 공기 오염이 주원인이라고 믿었고, 지진으로 인해 땅 속에 있던 유해한 가스와 균이 퍼져 전염병이 돈다고 생각하기도 했다.

참고 자료

서양 중세사 강의 - 서양 중세사 학회 / 느티나무(2003)
흑사병의 귀환 - 수잔 스콧, 크리스토퍼 던킨 저 / 황소자리(2005)
흑사병 - 필립 지글러 저, 한은정 역 / 한길 출판사(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