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라 금관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6.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신라 금관에 대하여

목차

Ⅰ. 서 론
Ⅱ. 금관에 대한 간단한 정리
Ⅲ. 신라 금관과 적석목곽분
Ⅳ.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신라는 한국 고대사에 있어서 많은 의미를 가지고 있는 왕조라고 생각한다. 우선 삼국 시대를 종결시킨 왕조이며, 그것은 신라가 처음에 약소국으로 시작해 그런 대업을 일으켰기에 더욱 대단해 보이게 한다. 그리고 그런 대업을 완성한 신라에 있어서 금관이라는 것은 빼 놓을 수 없는 요소라고 생각한다.
그럼 삼국 시대에 신라 이외의 왕조에서 금관을 사용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신당서』에 이르기를 “고구려왕은 오색 옷을 입고 흰 비단으로 만든 관을 쓰며 가죽띠에는 모두 금테를 두른다.” 新唐書 고려전.
고 하고 있는데 이를 뒷받침할 만한 사료가 남아 있다. 현재 왕릉급 무덤으로 추정 이 무덤의 주인공에 대해서는 冬壽설(공석구, 1989,「안악3호분의 묵서명에 대한 고찰,『역사학호』121,)과 美川王설(김정배, 1978,「안악3호분 피장자 논쟁에 대하여」,『고문화』39), 故國原王설(손영종, 1997,「고구려벽화무덤의 묵서명과 피장자」,『고구려고분벽화-고구려연구 4집』) 등으로 나누어져 많은 논란이 되고 있다. 필자는 장하독의 머리 위에 쓰여 있는 휘날려 쓴 묵서명과 거대한 대행렬도가 벽화에 있는 점, 묘주인이 왕만이 쓰는 백라관을 쓰고 있었던 점등을 이유로 그 곳이 전연에서 되돌려 받은 美川王의 시신을 안치시킨 곳이라고 생각한다.
되는 안악3호분을 보면 그 묘주인이 왕만이 쓸 수 있는 백라관을 쓰고 있음을 알 수가 있다. 벽화에서도 알 수 있듯이 분명히 왕관의 테두리에 금색으로 띠를 둘렀을 뿐 금관은 사용하지 않았음을 알 수가 있다.
그러면 백제는 어떠했을지 한번 살펴보자. 『구당서』에 이르기를 “백제왕은 검은 비단관에 금꽃으로 장식한다.”라고 나와 있다. 舊唐書 백제전.
백제의 경우 고구려와 달리 남아 있는 벽화 고분이 없기에 확실하게 뒷받침할 만한 사료가 없지만 구당서가 만들어진 당시에 백제에서 금관을 쓰지 않았다면 그 이전이나 그 이후에도 쓰였을 가능성은 적다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로마문화왕국, 신라 / 요시미즈 츠네오 / 씨앗을 뿌리는 사람 / 2002
우리 금관의 역사를 밝힌다 / 박선희 / 지식산업사 / 2008
금관의 비밀 / 김병모 / 푸른 역사 / 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