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백제장군 흑치상지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6.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백제장군 흑치상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1.흑치상지 그는 누구인가?
2.백제 부흥운동에 서다.
3.당나라 장수로 활약하다.
4.천추의 한을 품고 세상을 건너가다.
5.인간으로서의 흑치상지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이번에 춘계답사로 백제문화권을 돌아보면서 백제라는 나라에 대한 궁금증이 전보다 많아졌다. 곳곳에 남아있는 유적과 유물들은 찬란한 백제 문화의 모습과 동시에 백제 패망의 아픔을 보여준다. 정림사지 오층석탑, 국립 부여 박물관, 사찰 등 백제의 우수한 문화를 눈으로 보았고, 삼천 궁녀가 떨어져 죽었다는 낙화암과 황산벌에서 신라군과 맞서 싸웠던 계백장군을 생각하고 백제의 멸망에 대해서도 되새겨보았다. 그래서 이번 발표주제를 백제 인물로 조사하였습니다.
백제에 대한 책과 사료를 찾다보니 삼국시대의 다른 나라인 고구려와 신라에 비해 사료가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백제의 인물에 관한 기록이 빈약하였다. 삼국사기에서도 50명의 전기 가운데 백제인은 단 3명의 인물인 계백, 흑치상지, 도미가 적은 분량으로 기록되어 있다. 그 중 백제 부흥운동의 선두자이며, 백제부흥운동을 진압하고 당나라의 장수가 된 흑치상지를 통하여 백제의 멸망과 백제 부흥운동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싶었다. 그래서 저는 흑치상지가 활동했을 때의 시대적 상황, 생애, 업적, 인품을 통해 흑치상지라는 인물을 조사해보았습니다.

Ⅱ본론
1.흑치상지 그는 누구인가?
흑치상지의 출생년도에 관해서는 정확한 기록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사망시기와 관련하여 출생에 대하여 추측해 볼 수 있다. 신당서 본기에 의하면 흑치상지는 689년 10에 처형되었다고 한다. 즉, “무오(戊午)에 우무위대장군 흑치상지와 우응양장군 조회절을 죽였다”라고 적혀있다. 이때 그의 나이가 60세였는데 이를 토대로 역산해보면 630년(무왕 31년)에 출생하였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흑치상지의 출생지는 신·구당서에서 서부로 기록되어 있는데, 서부는 백제의 전지역을 5개로 구분한 5방 가운데 하나인 서방으로 추정된다. 그러므로 흑치상지는 왕도가 아닌 백제의 서부 지역인 서해안을 끼고 있는 방면의 어느 곳에서 출생하였을 가능성이 높지만, 그 가문은 왕동의 5부와 깊은 관련이 있다. 또 흑치가문은 ‘흑치’라는 TL성의 시원이 되었던 동남아시아 지역의 교역을 통해서 경제적 기반을 구축하면서 성장하였고, 해상교역을 통한 교역 품으로 중앙 정계와 긴밀한 관계를 맺었을 것이라고 추측된다.

참고 자료

백제의 유장(遺將) 흑치상지(黑齒常之) - 네이버 지식in 오픈백과
흑치상지 묘지명 - 네이버 지식 in 오픈백과
삼국사기 열전 50인- http://www.bluecabin.com.ne.kr/samguksagi/people.htm
강종원외, {백제를 빛낸 인물}, 부여군, 2001
이도학, {백제장군 흑치상지 평전}, 주류성, 1996
이도학, {백제인물사}, 주류성, 2005
오일주, {고구려·백제 유민 이야기} 혜안 200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