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백제의 요서진출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6.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백제의 요서진출

목차

1. 서 론
2. 백제의 요서질출 관련사료로 본 긍정론
3. 백제의 요서진출 부정론
4. 결 론

본문내용

1. 서론

백제는 일찍히 서해를 통해 중국 왕조들과 활발한 교류를 행했다는 것은 익히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이러한 백제와 중국과의 관계에서 빼놓을 수 없는 또 하나의 중요한 문제는 백제가 중국의 요서지방에 진출하여 점령하고 지배했다는 시기가 있었다는 요서진출설이다.
백제의 요서지역 진출 문제는 세인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한 면을 지니고 있지만, 실상 지금까지 국내ㆍ외 학계에서 커다란 논란거리의 하나가 되어 온 것이기도 하다. 진출 사실을 지나치게 확대 해석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아예 사실 자체가 없었다고 부정하는 견해도 적지 않게 제기되어 왔다. 여기 백제 요서진출에 관한 긍정론과 부정론에 대해 말해보고자 한다.

2. 백제의 요서진출 관련사료

중국 남북조 시대의 송나라 역사서인 《송서》 <백제전>에는 “백제국은 본래 고구려와 더불어 요동의 동쪽 1천여 리에 있었는데, 그뒤 고구려는 요동을 침략하여 소유하게 되었고 백제는 요서를 침략하여 소유하게 되었는데 백제가 다스리는 곳을 진평군 진평현이라 한다”고 씌어져 있다.
송 다음 왕조인 남제의 뒤를 이은 양나라의 역사서인 《양서》 <백제전>에는 백제의 중국 진출에 관하여 《송서》보다 더 자세한 내용이 실려 있다. “그 나라(백제)는 본래 고구려와 더불어 요동의 동쪽에 있었는데 진나라 때에 고구려가 이미 요동을 침략하여 소유하였고 백제 또한 요서ㆍ진평 두 군의 땅에 웅거하면서 소유하여 스스로 백제의 군을 설치하였다.
이 기록에 따르면 백제가 중국 진대에 요서지방, 혹은 요서군과 진평군지역을 점령하고 통치기관으로 진평군진평현 또는 백제군을 두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위의 기록들처럼 백제의 요서 진출 사실을 직접 전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와 관련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는 기록도 몇 개 있다.
중국 진서(晉書)를 보면 “…고구려와 백제 및 우문부(宇文部)와 단부(段部)의 사람들은 모두 전쟁으로 인해 강제로 끌려온 자들이지 중국인들처럼 의를 사모하여 온 자들이 아닙니다. 그래서 모두들 고향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참고 자료

고대에도 한류가 있었다 / 문화관광부 / 2007
백제의 역사 / 충청남도, 공주대학교 백제문화연구소 / 1995
한성백제사 / 서울특별시사편찬위원회 / 200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