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탈리아의 식생활과 문화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3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이탈리아의 식생활과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자료를 조사한 내용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이탈리아 요리의 역사
2. 지리적 환경
3. 지역적 특징
4. 식문화의 특징
5. 이탈리아 음식의 특징
6.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음식
7. 이탈리아의 식사예절
8. 이탈리아의 상차림
9. 일상식의 특성
10. 절기와 세시에 따른 음식
11. 축제 음식
12. 계절 음식

본문내용

1. 이탈리아요리의 역사
유럽의 여러 나라들 중에서 오랫동안 수많은 자치 도시들과 지역국가로 분열되어 있었던 역사적 현실과 반도로서의 지리적 특성, 지중해성 기후의 혜택, 그리고 기독교의 지배등의 영향을 받아 다양한 음식문화의 꽃을 피웠고 대중적인 음식보다는 토속적인 성향의 수많은 음식들이 발달하였다.

1) BC 7C경 – AD 476년
․ 고대 그리스와 로마시대의 부유층에서는 육식문화, 토스카나 지방을 중심으로 살았던 에 스투리아인들은 곡물을 위주로 한 검소한 식사(빵류, 채소류등)를 했다.
․ AD 1C 경에는 그리스의 침공으로 동양의 식문화(아프리카의 칼쵸피, 아시아의 체리, 시리 아의 파스타치오, 이집트의 대추 야자등)가 유입되었다.

2) 중세시대(476년 – 1453년)
․ 동로마제국시대에는 십자군 원정이나 무역등으로 아랍, 아프리카, 페르시아 유목민들의 접촉으로 요리 기술과 재료간의 조화를 기반으로 보다 발전하는 기회를 가졌다.
․ 11C 시작과 함께 기독교의 영향으로 포도주와 올리브유 그리고 빵은 고기 중심 문화를 대 신하여 새로운 종교 사회의 음식 문화를 주도했다(탈육식 문화 현상)
․ 11C 이후 이탈리아 중북부를 포함한 서유럽의 여러 지역에서는 농업혁명이 시작되면서 고기, 밀등의 곡물들의 생산이 급증하였다.
․ 13C에 들어서면서 다른 유럽 지역들 보다 샤프란, 계피, 후추, 육두구, 정향, 생강 등의 다양한 향신료의 사용이 보편화 되었고 기존의 식재료만의 불만족으로 유제품과 음료들이 만들어 졌다.
․ 14C- 15C에는 도시문화가 잘 발달한 중북부 지역에서는 커다른 화덕의 사용으로 음식을 대량으로 요리하여 도시민을 대상으로 판매하는 전문음식점들이 등장했다.
이러한 전문 음식점들의 등장은 지배계층과 시님층 간의 음식 문화가 공유되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