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멕시코의 식생활과 문화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멕시코의 식생활과 문화의 전반적인 내용에 관하여 조사한자료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머리말

2. 본문
1) 자연적 환경
2) 사회적 환경
3) 음식문화의 일반적인 특징
4) 대표적인 음식
(1) 토르티야
(2) 멕시코의 전통 호떡, 코요타
(3) 음식의 향미를 더해주는 소스
5) 멕시코의 술
(1) 전통술
(2) 맥주
(3) 럼주와 브랜디
6) 멕시코의 전통음료
7) 멕시코의 축제와 음식
8) 일상식
9) 레스토랑 예절
10) 식사모임이나 파티에 초대받았을 때의 예절

3.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인간에게 있어서 음식이라는 것은 생명과 직결되는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이다. 하지만 음식이라는 것이 이렇게 본능적인 욕구만을 충족시켜주는 것은 아니다. 인간이라는 동물은 다른 동물과는 달리 아름다움이나 그 멋을 알고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예로부터 각기 자신들만의 고유한 음식 문화를 영위해왔다. 음식 문화는 다른 문화요소들이 그러하듯이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자연환경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자신들이 살고 있는 그곳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를 활용하여 자신들만의 독특한 먹을거리를 만들어냈다.
라틴아메리카에는 수많은 나라들이 있다. 수업시간에도 배웠듯이 그들은 원래 국가를 중심으로 하는 분명한 경계를 가지고 있던 곳은 아니었다. 서구의 기나긴 식민지 지배를 통해 국가라는 것이 라틴아메리카 대륙의 구분을 가져오게 된 것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나는 멕시코에 관심이 있었다. 멕시코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우선 축구이다. 우리나라와 몇 번 겨룬 적도 있다. 그리고 그 다음은 바로 음식이다.
솔직히 멕시코 음식을 제대로 먹어본 적은 없다. 그래서 그 맛이나 향이 어떠한지는 잘 모르겠다. 콜라를 먹지 않으면 느끼해서 우리들이 먹기에는 좀 그렇다는 정도의 지식이 전부라고 해도 좋을 것이다.
그래서 대신 이번 기회에 멕시코 인들은 어떤 요리와 술을 먹고 마시는지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조금이나마 그들의 문화에 대해서 알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2. 본문
축제의 나라, 멕시코는 오랜 스페인의 지배를 받아왔으나 한때 마야문명과 아즈텍 문명을 꽃피웠던 나라이기도하다. 스페인의 오랜 지배를 받으며 인디오 원주민의 문화와 스페인라틴문화가 융합되어 이색적인 멕시코의 음식문화에서 정열적으고 낙천적인 멕시코인의 삶을 엿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