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리나라의 정원 문화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우리나라의 정원에 관한 것이 주가되고 비교를 위해 중국과 일본의 정원에 대한 간략한 소개.
중국의 영향을 받고 그것을 우리나라가 일본에 전해주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목차

1. 산수원림

2. 중국의 정원
심원

3. 한국의 정원
한국의 정원에 영향을 준 사상
한국정원의 특징
1) 고대전기(삼국시대)
궁남지
2) 고대후기(통일신라)
안압지
3) 고려시대
청평사 문수정원
4) 조선시대
낙선재후원
경복궁교태전

4. 일본의 정원
카이라쿠엔

본문내용

정원
정원은 건축물의 외부공간을 실용적 또는 심미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조성한 장소를 말한다 . ‘정원 (庭園) `이란 말은 일본에서 쓰던 단어가 우리나라에 정착한 것으로서 , 옛 문헌에는 가원 (家園) ·임원 (林園) ·임천 (林泉) ·정원 (庭院) ·화원 (花園) 등으로 표기되어 있고 , 중국에서는 정원이란 말 대신 원림 (園林) 이란 단어를 주로 사용한다

산수원림(山水園林)
원림은 인위적으로 가공 또는 창조한 자연 환경으로, 그 형식이 매우 다양하다. 크게는 경관 지구, 대형 원유, 황실 원림에서부터 작게는 한 집안의 개인 원림이나, 주택 한구석 혹은 궁실 앞뒤에 산석 몇 덩어리를 갖다 놓고 연못을 판 다음 사이사이에 수목과 화초를 심어 조성한 정원도 있다. 위진남북조(3~6세기) 시기에는 각국의 통치자들 사이에 먹고 먹히는 전쟁이 끊이지 않았다. 그런 가운데 지식인들 간에는 정치와 세상사에 대해 배관하고 실망하는 풍조가 팽배했다. 속세를 등지고 현실 도피의 노장 사상을 숭상했던 그들은 깊고 오묘한 형이상학과 정담을 즐기면서 자연 속에 은둔해 산후에 정감을 기탁했다. 그럼으로써 일시에 산수와 산수화의 성행을 낳았다. 진의 도연명은 ‘도화원기’에서 속세와 단절된 유토피아를 창조했다. 하지만 그곳은 이상세계일 뿐이었다. 따라서 현실 생활 속에서 문인 사대부들도 가까운 주변에 산수의 아름다움을 갖춘 소규모 경관을 가꾸기 시작했다. 자연의 정취를 추구하는 산수원림의 발전은 여기서부터 비롯되었다.
위진남북조 시대를 중국의 산수원림이 기틀을 마련한 시기로 본다면, 당대(7~10세기)는 그것이 전면적으로 발전한 시기였다. 상대적으로 정치가 안정되고 경제가 부흥했던 당대에는 문화적으로도 시문 ․ 회화 ․ 공예 ․ 건축 등이 크게 발전했다.

중국의 정원
중국은 넓은 영토와 그 역사만큼이나 다양한 정원이 조성되어 왔으며 그 수도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