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연주의 문화예술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09.06.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자연주의 문학, 미술, 연극 등 자연주의에 관한 문화예술에 대해 구체적으로 정리한 레포트.
각 예술분야의 자연주의 작가를 중심으로 정리되어 있다.

목차

1. 자연주의 문학 (한국의 자연주의 작가인 염상섭과 그의 작품 세계)

2. 자연주의 연극

3. 자연주의 미술 (#미술작품 사진 첨부)

4. 사실주의 미술

5. 자연주의의 의의 및 영향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한국의 자연주의 문학

소설가 염상섭

한국에서 자연주의 문학을 처음으로 받아들인 사람은 염상섭이다. 그는 1921년에 소설 《표본실의 청개구리》를, 다음해에는 평론 《개성과 예술》을 발표하여 자연주의 문학의 이론과 실제를 겸한 자연주의 문학의 포고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였다. 특히 그의 처녀작 《표본실의 청개구리》는 한국 최초의 자연주의적인 소설로 평가되며, 그 후의 대부분의 소설은 전형적인 사실주의 계열의 작품으로 일관되었다. 1953년 서울시 문화상을 받았고 예술원 종신회원에 추대되었으며, 1955년 서라벌예술대학장에 취임하고 아시아자유문학상, 1956년 대한민국 예술원상, 1962년에 3·1문화상, 1971년 문화훈장 은관 등을 받았다.
자연주의는 결국 1920년대 전반에 수법의 문제로서나 문학관의 문제로서 강력한 영향을 끼친 것이 사실이었는데, 예를 들면 나도향 등 감상적인 낭만주의적인 작가들까지도 그 세력에 끌어들이는 양상을 보이기도 하였다. 그러나 자연주의는 신경향파가 등장하면서 이론적 충돌을 빚게 되지만 가령 염상섭의 《표본실의 청개구리》 《암야》 《만세전》 같은 작품에 비하여 신경향파의 소위 최서해의 빈궁소설은 질적으로 비교가 안될 만큼 낮은 것이었으며, 신경향파 이후의 프로문학은 자연주의 문학에 이데올로기라는 의상을 입힌 문학이었다고 볼 수 있다.
주요 작품으로는 《만세전》 《잊을 수 없는 사람들》 《금반지》 《고독》과 장편 《삼대》 등이 있고, 8·15광복 후에도 《두 파산》 《일대의 유업》 《짖지 않는 개》 등의 단편과 장편 《취우》 등이 있다.
이 밖에도 현진건이나 김동인 등의 문학을 자연주의와의 관련 속에서 파악하는 경우도 없지 않으나 역시 한국의 자연주의 문학은 염상섭 한 사람에게서 집중적으로 개화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자연주의 미학과 사학]
[자연주의 문학론]
[졸라와 자연주의]
[독일 자연주의 문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