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학대

저작시기 2008.08 |등록일 2009.06.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아동학대 왜 문제인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동학대 현상이 매우 드물게 일어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그 결과를 별로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으며 `단순한 가정사`, `자녀에 대한 체벌`, 또는 `집단시설에서의 아동에 대한 통제`정도로 여겨왔습니다. 특히 전통적으로 체벌을 훈육의 수단으로 인정해 왔던 우리나라 부모는 양육 방법의 일환으로 매를 들어 아동행동을 통제하였습니다.
97년 4월 친부와 계모에게 심각한 신체학대와 방임을 죽음의 문턱에 있던 영훈(가명)사례는 아동학대를 더 이상한 가정내 문제로 방치해서는 안된다는 지각을 하게 하였습니다. 계모는 아동을 학대한다는 생각보다는 단지 교육을 시키기 위해 매를 들었고 버릇을 고치기 위해 밥을 주지 않았다고 하였습니다.

목차

1. 아동학대의 사례
2. 아동학대의 문제점
3. 아동학대 예방 방법(대책)

본문내용

2. 아동학대의 문제점
정신적·신체적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아동은 정신적, 신체적으로 미성숙한 상태에 있는 이들로써 자기방어능력이 없다는 점에서 특히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학대받는 아동은 다른 사람을 신뢰하거나 사랑하지 못하게 된다.
보통 가해자는 아동이 신뢰하고 의존하는 보호자라는 점에서 아동학대의 심각성은 특히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런 폭력의 결과가 그 자녀의 전 생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심각성 또한 있다.

비행을 저지르게 된다.
학대받은 아동은 쉽게 청소년 비행을 저지르거나 범죄 또는 반사회적 행동을 하게 된다.

아동학대 악순환의 원인이 된다.
아동들은 자신의 아동기에 부모역할에 대한 대부분의 것을 배우게 된다. 따라서 학대받은 아동들은 그들이 자신의 아이를 가지게 되었을 때 학대를 되풀이 할 가능성이 높다.

파괴적인 행동이나 몹시 소극적인 태도
남들의 관심을 끌기 위하여 몹시 공격적이고 부정적인 행동을 계속하거나 극도의 수줍음을 타며 또래와의 관계형성이 심각한 어려움을 겪게 된다.

유형별 후유증
신체적 학대
두개골 골절 및 복부·흉부·고막파열, 열창, 화상, 시력상실, 치아·사지골절, 담뱃불로 지진 상처·할퀴거나 깨문 상처 등 외상이 남는다.
심리적으로 집에 들어가기 싫어하고 살기가 싫다고 하며, 화가 나서 물건을 부수거나 누군가를 때려주고 싶다고 한다.
우울증, 자살행동, 공포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등교거부, 학습부진 등의 행동장애, 두통, 식욕부진, 호흡곤란, 말더듬, 빈뇨, 복통을 호소한다.

정서적 학대
낮은 자존심, 발달지체, 자살행동, 도덕발달의 결함을 보이거나 수동적이면서도 공격적·도전적인 행동을 보인다. 감정표현이 없고 불면증, 지나치게 성인의 관심을 유도하며, 항상 뭔가 더 필요하고 부족하다는 느낌을 보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