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누가 성서를 기록했는가(리뷰 및 평가)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6.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구약이해 중간고사 레포트입니다

목차

제 1장 성서를 산출한 세계 : 주전 1200-722년
제 2장 J와 E
제 3장 두 왕국, 두 저자
제 4장 성서를 산출한 세계 : 주전 722-587년
제 5장 요시아의 궁정에서
제 6장 D
제 7장 포로기의 한 제사장
제 8장 성서를 산출한 세계 : 주전 587-400년
제 9장 빛나는 실수
제 10장 성막
제 11장 P
제 12장 히스기야 왕의 궁정에서
제 13장 위대한 아이러니
제 14장 성서가 만들어낸 세계

본문내용

성서 이야기들이 가장 많은 언급을 하는 것은 주전 12시기 이후로 그 지역의 경계면 안에 가장 수가 많았던 이 이스라엘인들이다. 이스라엘에게 넘어간 그 지역의 사람들은 가장 중요한 이교도의 신인 엘을 섬긴 반면에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야웨였다. 그리고 이스라엘인들은 히브리어를 사용했다.
이스라엘의 전 역사에 대해서는 그들 조상들의 이집트 종살이 경험, 시내광야에서의 그들의 방황 등 여러 전승이 있는데, 불행하게도 우리는 이점에 대해서는 고고학이나 다른 고대 자료들로부터 얻은 바가 거의 없다. 성서 공동체의 삶을 그리기 시작하기 위해 우리가 갖고 있는 충분한 증거가 되는 지점은 주전 12세기로, 이때는 이스라엘인들이 이 지역에서 자리를 잡은 때였다.
초창기 이스라엘의 정치적 삶은 지파들을 둘러싸고 구성되었는데, 사사 혹은 제사장들 그리고 예언자들이 공동체의 삶에 영향을 미쳤다. 사사들이 리더십을 발휘하던 시대는 사무엘 때에 절정에 달했는데, 이 때 그 지역에 미치는 블레셋인들 때문에, 백성들은 왕을 원했고, 사무엘은 마지못해 사울에게 기름 부어 백성의 왕을 삼았다. 하지만 사울은 얼마 지나지 않아 사무엘과 멀어지게 되었고, 그 대안으로 사무엘은 다른 왕인, 바로 다윗을 임명했다. 사울의 사후 왕국은 그의 아들 이스바알과 다윗 사이에서 분열되었는데, 이스바알이 암살당하자 다윗은 남쪽과 북쪽 지역을 치리하는 왕이 되었다. 이 초창기 이스라엘 역사에서 이미 우리는 왕과 제사장 그리고 왕과 왕 사이의 갈등을 볼 수 있다. 이 정치적인 역동성은 후에 성서의 형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다윗은 왕국의 통일을 강화시키는 일련의 조치들을 취했고, 다윗 이후 솔로몬은 외교적이고 경제적인 기술을 통해 강하고 번영된 왕국을 유지했다. 또한 솔로몬은 예루살렘 중심의 강력한 중앙집권 통제를 원했는데, 결국 그의 정책 중에서 노동을 요구하는 법은 왕국의 분열을 초래했다. 이 과정에서 다윗 왕의 가족 이야기를 통하여서 그 세계의 생활, 사건들 그리고 개별적인 사람들이 어떻게 성서를 산출해 내었는지 알 수 있다.
왕국이 정치적으로 둘로 분열된 것은 종교적으로 엄청난 함축적 의미를 지니는데, 종교는 정치와 분리될 수 없었다. 그래서 북왕국의 여로보암 왕은 단과 벧엘에 종교 중심지를 세웠고, 실로 출신 제사장이 아닌 새로운 사람들을 제사장으로 임명했다. 실로 출신 제사장들은 새로운 종교제도 속에서 설 위치를 잃었고, 그들은 종교의 상징이었던 황금 송아지를 이교라고 저주했다.
이스라엘의 군주제는 견고하지 못했고, 결국 722년 앗시리아 제국에 의해 정복되었다. 유다에서의 군주제는 매우 안정적이었으며, 유다는 이스라엘 멸망 이후 거의 백 년이상 살았다.

참고 자료

누가 성서를 기록했는가? R.E 프리드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