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부의 발전과 정부활동범위의 확대에 대한 레포트/논문

저작시기 2008.06 |등록일 2009.06.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

목차

Ⅰ 서론
Ⅱ 일반적인 정부의 활동
Ⅲ 과거의 정부활동과 오늘날의 정부활동 비교
Ⅳ정부활동의 변화과정
Ⅴ 오늘날의 정부가 나아가야할 방향
Ⅵ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인류는 발전하고 진화하면서, 단순한 부족생활만을 영유하지 않고 여러 가지 규범과 질서 등을 서로 간에 약속하고 오늘날 국가공동체라 불리는 공동체 생활을 하고 있다. 오늘날의 국가는 과거에 의미했던 영토라는 일차적 의미뿐 만 아니라, 국민이 국민으로서 살 수 있게 해주는 권리를 부여하는 것 이라는 의미도 담고 있다.
국가는 국민의 권리를 보장하기위해 입법, 사법, 행정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입법부는 법을 제정하고 국민의 의사를 대표하고, 사법부는 법을 해석하고, 행정부는 입법부에서 제정된 법을 집행한다. 각 부에서 수행하는 일은 다르지만, 국민의 권리보장이라는 의무를 수행하는 기관임은 같다.
모든 부는 긴 역사의 흐름 속에서 변화하고 성장해왔다. 입법, 사법, 행정 모두 많은 변화가 있었다. 이 삼부는 고대사회에서부터 내려와 전 인류에 영향을 미친 사건들 즉, 기독교의 횡포, 종교개혁, 시민혁명, 경제 대공황, 1.2차 세계대전 등을 거쳤다. 입법의 경우 긴 역사만큼 막강했던 힘이 약화되었고, 사법의 경우 입법에 포함되기도 하고 행정에 포함되기도 하며 나름대로의 의미를 찾았다. 행정의 경우 국민을 보호한다는 의미가 바뀔 때 마다, 기능이 확대되고 축소되었다.
특히, 행정부의 변화는 국민이 변화함에 따라 그 기능과 의미가 빈번하게 변화하였다. 의미가 변하기도 했으며, 그 행정부의 활동 범위 또한 축소되기도 하고 확대되기도 하였는데 행정부의 변화에 대해서 조사 해보자


Ⅱ 일반적인 정부의 활동
정부의 활동을 크게 설명하면, ‘국가나 지역을 통치한다’라고 말할 수 있다. 정부는 영토의 안보를 담당하여 영토내의 국민들을 보호 해준다. 그리고 영토내의 질서를 바로잡아 국민들을 진정시킨다.
정부는 안보와 질서와 같이 단순히 국민을 보호하는 활동을 할 뿐만 아니라, 입법부에서 만든 법률을 집행하는 역할도 맡고 있다.
정부는 독점기업 규제, 공정거래 관리 등 국가 내 경제 질서 유지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오늘날 의료복지, 교육복지, 사회 복지등 여러 가지 사회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국민들의 안보에서 생활까지 책임지고 있다.

참고 자료

그림으로 이해하는 정치사상 - 김만권 저술 /개마고원/ 2005
자유주의의 원류 - 이근식 황경식 편저 /철학과 현실사/ 2003
작은 정부론論 - 정정길 김성수 김재훈 김찬동 하정봉 저술 /부-키/ 200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