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흥무관학교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09.06.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신흥무관학교와 학우단의 활동을 조사한 레폿

목차

♣ 신흥무관학교 ♣

1.신흥학우단의 활동
①白西農場을 통한 혁명활동
②「新興學友報」의 간행
③교육활동

2. 卒業生의 활동

본문내용

1.신흥학우단의 활동
신흥학우단은 1913년 3월에 제 1기 정식 졸업생 김석(金石)·강일수(姜一秀)·이근호(李根澔) 등이 중심이 되어 `신흥`의 정신을 실천하기 위하여 조직되었다. 신흥무관학교는 1920년 8월에 폐교될 때까지 3,500여명을 배출하였다. 이들 중 모교의 교관과 졸업생이 주축이 되어 조직된 신흥학우단은 조국 독립전쟁의 효과적 수행과 종적, 횡적 유대의 강화를 꾀하기 위한 동창친목회와 같은 성격을 가졌다.
임원은 단장 이하 6개부처에 달했다. 교직원과 졸업생이 正團員이 되며 재학생은 準團員이 되었다. 신흥학우단의 목적과 강령 중요사업은 원병상(元秉常)의 회고를 통해 파악된다.

“혁명 대열에 참여하여 대의를 생명으로 삼아 조국 광복을 위해 모교의 정신을 그대로 살려 최후 일각까지 투쟁한다.”

위의 글을 통해 신흥학우단의 목적이 `조국 광복`을 위한 투쟁에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목적의 효과적 수행을 위한 활동은 크게 세가지로 나뉘어진다. 백서농장(白西農場)을 통한 혁명활동, 신흥학우보의 간행을 통한 계몽활동, 민족의 식의 고취와 군사교육을 위한 교육활동이 그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