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바흐친의 카니발이론과 로트만의영화기호학 10월, 이반대제 요약및 영화감상문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세계영화기행, 영화의 이해 과목에서 바흐친의 카니발 이론, 로트만의 영화기호학에 대한 설명을 요약 정리 재해석 한 내용입니다.
탈관과 전복의 미학 에이젠슈테인의 <10월>분석
로트만의 영화기호학 이론을 통한 영화<이반대제> 분석
더불어 카니발 이론을 통한 영화감상문도 두편 포함되어있습니다.

목차

1.요약문
탈관과 전복의 미학 에이젠슈테인의 <10월>분석
로트만의 영화기호학 이론을 통한 영화<이반대제> 분석

2. 영화 분석문
1번가의 기적 외 1편

본문내용

○카니발 이론을 통한 에이젠슈테인의 영화 <10월> 분석
에이젠슈테인의 영화 <10월>은 위치교체와 탈관의 미학을 의미하는 카니발적인 모티프들과 밀접히 연관된다.
이 영화에서 카메라는 두 공간을 번갈아 촬영(왕복)하면서 카니발적 공간인 민중들이 집결하는 핀란드 역 광장과 공식적인 세계인 겨울궁전을 침범하면서 두 공간의 경계를 제거하는 과정을 담고 있다. 카니발적 공간에서 혁명군인 민중들은 나이와 계급을 초월해서 ‘형제’로 호칭을 부르고 ‘모자교환’을 통해서 공식적인 세계의 계급을 파괴하는 모습과 공식적 세계에 있는 임시정부 각료들의 위엄 있고 근엄한 모습이 교차 편집 되면서 두 공간의 대립을 강조시킨다.
카니발 문화의 논리에 따라 지형학적인 공간, 특성으로는 다리와 문이 있다. 여기서 다리는 상하의 위치교체에 대한 공간과 카니발적 공간에서 공식적인 세계로의 진입을 말하며, 영화에서 항상 중심이 되는 에피소드가 되기도 한다. 또한 겨울궁전의 문은 지형학적인 특성을 나타내는데 문의 형상은 대관과 탈관과 같은 카니발적인 모티브에 의해 복합적인 것이 된다. 위엄 있는 상징물인 왕관이 한 병사의 장화에 짓밟힌다거나, 문의 표현하는 자막에서의 언어유희로 성스러운 공간이나 물건을 격하시키고 있다.
그리고 영화의 인물인 케렌스키를 통해서도 탈관과 대관의 카니발적 모티프와 관련이 있는데, 이율배반적 대관으로는 케렌스키의 등장에 인물을 높게 칭하는 자막과 월계수를 내밀고 있는 모습이 나오지만 욕설의 뉘앙스나 반어법적인 느낌을 풍기게 되고, 조롱의 효과를 강화시킨다. 이러한 효과로 케렌스키는 위엄 있고 근엄한 이미지 보다는 케렌스키를 비하시킴으로 관객과의 거리감을 좁혀주는 효과도 나타내고 있다. 그리고 탈관의 형상으로는 황금으로 만든 공작새의 꼬리를 보여줌으로써 나타나고 있다.
영화의 ‘역 촬영기법’으로 일렉산드르Ⅲ세의 조각상의 파괴된 모습(탈관)과 그 조각상이 다시 결합되는(대관) 모습이 나온다. 이것은 이 영화의 내용뿐만 아니라 형식도 ’역‘를 지향하는 카니발적인 행위에 부합된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영화의 이해 /홍상우/ 경상대학교 출판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