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리더십이론-권력영향력접근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19 워드파일MS 워드 (doc) | 1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리더십의 효용성과 유용성, 조직성과에의 영향력, 조직 성패의 중요한 결정요인 임에는 틀림없다고 확신하고 있지만 리더십 과정에 대한 현재 통용되는 이론들은 개념적으로 허약하고 강력한 경험적 뒷받침의 부족에 처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제반 이론들을 정리하여 리더십의 학문적이해와 실무에 활용될 수 있도록 정리하였습니다. 실무에 도움되면 좋겠습니다.

목차

Prologue

1. 주요 이론간의 관계

2. 권력-영향력 접근이론
1)사회교환이론(social exchange theory)
2)수직이원결합이론(vertical dyad linkage theory)
3)House의 카리스마적 리더십이론
4)Vroom-Yetton의 의사결정 모형

3. 리더의 효과적 권력사용에 대한 지침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주요 이론간의 관계
리더십 효과란 다음과 같은 리더의 특성, 권한, 행위, 상황변수, 매개변수, 결과변수를 포함하여 중요한 변수들간의 복합적인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다.
다양한 이론들에서의 변수들을 상호 작용하는 큰 체계 속의 부분적 변수로 본다면 의미 있는 방법에 의해 그 내적인 상관관계를 통합모형으로 나타낼 수 있다.

2. 권력-영향력 접근이론
리더십의 본질은 부하들에 대한 영향력이다. 부하 없이 리더가 있을 수 없다. 그러나, 리더와 부하사이의 영향력과정은 일방적인 것이 아니다. 리더가 부하들에게 영향을 주지만, 부하들도 리더에게 어떤 영향을 준다.
Cartwright(1965) 등은 이러한 영향력의 형태를 다음의 11개로 구분하였다.
합법적 요구, 수단적 추종, 강제, 합리적 설득, 합리적 믿음, 영감적 호소, 교화, 정보의 왜곡, 상황조작, 인물/결정 동일시
권력(power): 대상인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행위자의 잠재적 역량이며, 영향력을 행상할 수 있는 행위자의 역량이다.
권한(authority):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행위자의 권리다. 권한은 한 조직에서 공식적 직책들 사이의 관계로 정의될 수 있으며, 한 직책 점유자가 다른 직책 점유자의 명시된 행동 측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권리이다.
부하들에 대한 리더의 영향력
직책권력(position power): 관리직책의 특성과 상관 및 부하들에 의해 그 직책점유 자에게 부여된 권한 속에 내재되어 있는 잠재적 영향력.
개인적 영향력(personal power): 관리직책을 점유하고 있는 개인의 특성으로부터 비롯된 잠재적 영향력.
상관에 대한 부하의 영향력(counter power)
상사평가, 집단행동, 정보통제, 특수기술과 전문지식의 발휘, 조직에 규칙과 조례에 대한 지식, 상사에게 찬사와 충성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