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양대 기계공학실험 진동(장건희 박준홍 교수님) 4번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09.06.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한양대학교 기계공학실험 진동 부분 레포트 입니다
20개 정도 있는데 따로따로 올렸습니다

목차

1. 실험 목적
2. 실험 이론
3. 실험방법
4. 실험 결과
5. 고찰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실험 목적
Bifilar Suspension이란 대칭인 물체에 대하여 무게 중심을 통과하는 축을 중심으로 미소 회전각을 주어 질량 관성 모멘트를 구하는데 사용되는 방법으로서 물체의 양끝을 매달아서 자유진동에서의 진동수를 측정하여 물체의 질량 관성 모멘트를 얻는다. 자유진동을 하는 중심에 대칭인 물체의 각 가속도를 가속도계로 측정하여 관측함으로써 비교적 정확하게 관성 모멘트를 구할 수 있다.

※참고
이론적으로 질량추와 막대에 대한 질량관성모멘트를 구하기 위해서는 크랭크 질량관성모멘트 실험에서 배웠듯이 단순화된 물체 각각의 질량관성모멘트를 구해서 평행 축 정리(Parallel axis Theorem)을 이용하여 구할 수 있다.

중략..
5. 고찰
위의 실험 결과로 보아 실험에서 구한 질량관성모멘트의 값과 이론적인 질량관성모멘트의 값의 오차가 생겼다.
실질적으로 이론적인 I값을 구한다는 것은 상당히 난해하다. 왜냐면 실험에 사용되는 막대기가 일정한 직사각형의 단면을 가진 것이 아니고, 구멍이 뚫려서 계산한 값이 진짜 I인지 확실하지 않다. 그리고 실험치를 계산할 때, 추의 밑부분(봉)을 무시했고, 홀더부분도 원통모양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원통으로 가정했다. 또, 추를 꽂을 때, 추와 추 사이가 정확히 가 되는지도 의심되며, 시험실의 중력가속도가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이 아닐 수도 있다. 이런 이유로 이론적인 I의 값과 실제 실험상에서 나온 값으로 가지는 I 값과의 비교는 하지 않고, 실험상에서의 오류와 이유를 들어보겠다. 먼저 변위를 보면, 변위(추의 위치)의 변화에 따라서 I값이 바뀌었다. 이는 변위가 파라미터로 사용되지는 않았으나 관성 모멘트의 계산에 있어 분명히 영향을 끼침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실험치와 이론치의 오차는 주기를 측정할때, Stop Watch를 누르는데 있어서 정확한 측정이 불가능해 여기서 분명히 오차가 발생했고,(특히 일 때) 막대가 아래위로 흔들린 것도 오차를 발생시켰을 것이다

참고 자료

기계공학 실험(II) 지침서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진동 연구실
다운로드 맨위로